뷰페이지

中 압박 의식했나… 유럽계 HSBC·SC 홍콩보안법 지지

中 압박 의식했나… 유럽계 HSBC·SC 홍콩보안법 지지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6-04 23:02
업데이트 2020-06-05 0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8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전체회의에 참석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의결을 위해 투표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8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전체회의에 참석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의결을 위해 투표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을 강행하면서 홍콩 경제에 대한 악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영국계 금융기관인 홍콩상하이은행(HSBC)과 스탠다드차타드(SC)가 홍콩보안법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

●“홍콩 경제·사회적 안정에 도움 될 것”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피터 웡 HSBC 아시아지역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홍콩보안법을 지지하는 청원에 서명했다. HSBC는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HSBC는 “우리는 홍콩의 회복, 경제 재구축을 가능하게 하는 법과 규제를 존중하고 지지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밝힌다”고 전했다.

SC도 HSBC에 이어 홍콩보안법이 “장기적인 경제·사회적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지지 의사를 분명히 했다. SC는 이날 이메일 성명에서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는 홍콩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핵심이자 기업 신뢰의 기반”이라면서 “최종 입법안이 좀더 명확해져 홍콩이 경제·사회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HSBC와 SC는 영국에 본사를 둔 유럽계 은행이지만 홍콩 등 아시아 지역의 영업 비중이 매우 크다. 이들은 그간 홍콩의 정치 상황에 관여하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 중국 언론들이 “홍콩보안법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하라”고 요구하자 고심 끝에 지지 의사를 표시하기로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 “英·홍콩·中 사이서 곤혹”

홍콩 내 고도의 자치가 다소 훼손되더라도 폭력 시위 빈발 등 정치적 불안이 사라지면 기업 활동에 도움이 된다는 실리적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는 “HSBC 등이 영국과 중국, 홍콩과의 독특한 관계 때문에 미묘한 입장에 놓여 있었다”고 설명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6-05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