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보수가 혁신 못했고 누적돼 터진 게 탄핵”

유승민 “보수가 혁신 못했고 누적돼 터진 게 탄핵”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6-04 18:16
업데이트 2020-06-05 0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朴정부 잘하게 내가 더 투쟁했어야, 하고팠던 정치 못 해…최후 도전이 대선”

이미지 확대
유승민 미래통합당 전 의원
유승민 미래통합당 전 의원
미래통합당 유승민 전 의원이 ‘개혁보수’의 가치를 역설하며 2022년 대권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앞서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보수’ 표현을 쓰지 말자고 주장하며 선을 긋고 나선 것과 달리 보수의 실패한 과거를 정면돌파하는 행보를 택했다.

유 전 의원은 지난 3일 유튜브 채널 ‘유승민팬TV’를 통해 지난 보수정권 실패 원인을 두고 “보수가 박정희·전두환 시절에 의존해 별반 다를 바 없는 정치 노선으로 가다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시작됐다”며 “보수가 혁신·개혁하지 못했고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고서 (문제들이) 누적돼 터진 게 2016년 탄핵”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회의원을 16년간 하면서 내가 좀더 노력했어야 했다”면서 “가령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좀더 잘하도록 (당내에서) 더 치열하게 투쟁했어야 하는 거 아닌가 후회도 된다”고 전했다. 또한 ‘정의롭고 공정하며, 진실되고 책임지며, 따뜻한 공동체 건설을 위해 땀 흘려 노력하는 보수’를 강조한 2015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회고했다. 그는 “제가 하고 싶었던 정치를 그동안 충분히 못 해봤다. 그것에 대한 마지막 도전이 대선”이라고 덧붙였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6-0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