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1대 국회 개원 협상 불발…통합당 빼고 본회의 강행할 듯

21대 국회 개원 협상 불발…통합당 빼고 본회의 강행할 듯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6-04 22:57
업데이트 2020-06-04 2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통합 의견 팽팽… 5일 오전 추가 협상

김태년 vs 주호영
김태년 vs 주호영 서울신문·뉴스1 2020-06-04
21대 국회 개원을 놓고 여야가 4일 협상했지만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미래통합당은 의장단 선출 뒤 원 구성을 하자는 더불어민주당의 주장에 대해 상임위 강제 배정 우려를 표명하며 반대했다.

민주당 김태년·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저녁 비공개 회동을 했으나 각자 입장을 고수하면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민주당은 법정 기한에 맞춰 5일 개원하고 의장단을 선출한 뒤 원 구성 논의를 이어가자는 입장이다. 반면 통합당은 의장단이 선출되고 나면 민주당이 마음대로 상임위를 강제 배정할 가능성이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민주당은 앞서 180석이라는 압도적인 의원 수를 내세워 전체 상임위원장에 민주당 의원들을 배치해야 한다는 뜻을 표명했었다.
이미지 확대
제2차 의원총회 참석한 주호영 원내대표
제2차 의원총회 참석한 주호영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제2차 의원총회에서 참석자와 대화를 하고 있다. 2020.6.4/뉴스1
민주당은 5일 오전 10시에 예고대로 본회의를 열 태세지만, 제1야당인 통합당의 불참 속에 열릴가능성이 커졌다.

다만 여야는 본회의 개최 직전까지 협상을 이어가기로 해 극적 타결 가능성은 남아 있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내일(5일) 아침 개원 전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통합당은 5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개원식 및 의장단 선출 참여 여부를 논의한다. 배현진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양당이) 내일 오전에 다시 접촉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생각에 잠긴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생각에 잠긴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 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하늘이 두 쪽 나도 내일 본회의를 열겠다”고 밝혔다. 2020.6.4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피곤한듯 눈을 비비고 있다. 2020.6.4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피곤한듯 눈을 비비고 있다. 2020.6.4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