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종도 주민 “호텔에 외국인 자가격리 반대…격리자 받지 마라”

영종도 주민 “호텔에 외국인 자가격리 반대…격리자 받지 마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6-04 21:03
업데이트 2020-06-04 2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텔서 800m 거리에 초등·중학교… 일방적 강행 안돼”

진단검사 위해 임시숙소 향하는 유럽발 입국자… 해외 유입 전면 차단은 안해
진단검사 위해 임시숙소 향하는 유럽발 입국자… 해외 유입 전면 차단은 안해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퍼진 유럽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가 시작된 2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독일 프랑크푸르트발 여객기를 탔던 승객들이 충남 천안에 마련된 임시생활 숙소로 가는 차량을 타러 이동하고 있다. 이들은 임시숙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은 뒤 음성이 나오면 자가격리, 양성이 나오면 치료센터로 옮긴다. 방역 당국은 이날 해외 코로나19 발병이 크게 늘고 있지만 해외 유입을 완전히 차단하기보다는 국내외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방역당국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인천 영종도 한 호텔을 외국인 입국자가 격리될 임시생활시설로 지정하자 인근 주민이 반발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호텔 측에도 격리자들을 수용하지 말라고 전했다.

구읍뱃터상인회와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 인근 주민들은 4일 인천시 중구 영종도 로얄엠포리움호텔 앞에서 집회를 열고 “호텔에서 800m 거리에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있다”면서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안전책에 대한 설명도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호텔 측에도 “지금은 자가격리자들이 이미 입소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다음 달부터는 격리자를 수용하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방역 관리가 제대로 안 됐을 경우 지역 주민들이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반발했다.

임시생활시설은 증상이 없고 국내에 단기 체류하는 외국인 입국자가 2주 동안 머물며 자가 격리하는 시설이다. 임시검사시설은 해외에서 입국한 무증상자를 검사하는 시설이다.

인천시에 따르면 중구에서는 현재 로얄엠포리움호텔, 올림포스호텔, 에어포트호텔, 그랜드하얏트 인천, SK 무의연수원이 임시생활시설이나 임시검사시설로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이 가운데 시가 관리하는 시설은 올림포스 호텔 한 곳으로 나머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관할이다.

중대본은 임시생활시설로 지정된 건물 안팎에 정부합동지원단 인력을 배치하고 폐쇄회로(CC)TV를 설치해 입소자의 출입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이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진단검사 대기하는 유럽발 승객들
코로나19 진단검사 대기하는 유럽발 승객들 23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독일 프랑크푸르트발 여객기를 타고 입국한 승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서있다. 전날부터 유럽발 입국자 전원에 대한 코로나19 진단 검사가 처음으로 시행돼 어제 하루 1442명이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이 중 152명은 유증상자로 분류돼 인천공항 인근 임시격리시설로, 1290명은 무증상자로 분류돼 임시생활시설로 각각 입소했다. 2020.3.23 뉴스1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