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中, 톈안먼 사태 사과하라”…중국 “완전 허튼소리”

대만 “中, 톈안먼 사태 사과하라”…중국 “완전 허튼소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6-03 19:57
업데이트 2020-06-03 19: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89년 톈안먼 민주화 시위 당시 톈안먼 광장으로 진격하는 전차를 막아선 일명 ‘탱크맨’은 톈안먼 사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주인공이다.  CNN 캡처
1989년 톈안먼 민주화 시위 당시 톈안먼 광장으로 진격하는 전차를 막아선 일명 ‘탱크맨’은 톈안먼 사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주인공이다.
CNN 캡처
중국의 톈안먼 시위 유혈 진압 31주년을 하루 앞두고 대만이 중국에 반성과 사과를 촉구했다. 이에 중국 정부는 “허튼소리”라며 톈안먼 시위에 대한 중국의 선택이 옳았다고 반박했다.

대만 당국은 3일 성명에서 “1989년 톈안먼 광장에서 민주화를 요구하던 시위대를 유혈 진압한 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중국에 촉구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성명은 이어 “중국은 국민의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직시하고 정치 개혁을 시작해야 한다”면서 “6월 4일 발생한 사건의 역사적 사실을 재평가하고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대만의 사과 촉구에 대한 질문에 “완전히 허튼소리”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자오 대변인은 “1980년대 말 발생한 ‘정치 풍파’에 대해 중국 정부는 이미 분명한 결론을 내렸다”면서 “신중국 성립 70여년 만에 이룬 위대한 성취는 우리가 선택한 발전 경로가 완전히 옳았음을 충분히 증명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중국 국정에 부합하고 광범위한 인민 군중의 지지를 받았다”면서 “우리는 앞으로도 중국 특색 사회주의의 길을 흔들림 없이 걸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는 톈안먼 사태를 ‘1980년대 말의 정치 풍파’로 표현한다.

중국 정부는 톈안먼 사태 31주년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자 톈안먼 광장의 경비를 강화하고 보안검사 등 출입 절차를 더욱 강화했다.

또 중국에서 해외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가상 사설망(VPN)을 대대적으로 차단하는 등 외부 정부 통제에 들어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