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목포문화연대, 일제 잔재 단죄비 건립 추진

목포문화연대, 일제 잔재 단죄비 건립 추진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20-06-03 14:49
업데이트 2020-06-03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일 청산 단죄비 건립 범시민 추진위원회 구성

이미지 확대
1900년에 건립된 구 일본영사관(목포역사관 1관)
1900년에 건립된 구 일본영사관(목포역사관 1관)
목포문화연대가 광복 75주년을 맞아 목포의 일제 잔재 단죄비 건립를 추진한다.

목포의 유달동과 만호동은 일제의 수탈과 착취, 만행, 민족의 고통 현장이라 할 만큼 친일 잔재가 고스란히 남아있다.

현재 남아있는 역사의 대표적 현장들은 교육기관으로는 구 목포공립심상소학교(국가등록문화재 제30호), 정신적 착취인 구 동본원사 목포별원(국가등록문화재 제340호)과 목포 정광 정혜원(국가등록문화재 제696호) 등이 있다. 경제적 수탈 기관인 구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전라남도 기념물 제174호), 일본인 권익보호와 외교의 심장부인 구 목포 일본영사관(사적 제289호), 적산가옥 300여채 등이 즐비하다.
이미지 확대
경제적 수탈 기관인 구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목포근대 역사관 2관)
경제적 수탈 기관인 구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목포근대 역사관 2관)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목포역사관 2관), 1900년에 건립한 구 일본영사관(목포역사관 1관), 적산가옥 등의 일본 잔재가 주 핵심 관광지로 개발돼 목포의 상징적 근대문화유산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목포문화연대는 “목포사람들의 저항정신과 역사는 소외된 채 일본 수탈의 현장들이 대표 관광자원으로 부각되고, 친일 잔재에 대한 청산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이같은 역사의식의 부재를 더 이상 간과 할 수 없어 단죄비를 건립하기로 했다”며 “단죄문도 점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목포문화연대는 ‘친일 청산 단죄비 건립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일본이 수탈한 치욕의 현장 답사(다크 투어리즘) 등의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정태관 목포문화연대 공동대표는 “역사를 잊은 목포는 미래가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시는 일본 잔재에 대한 전면적인 전수조사와 친일잔재 청산 및 활용 방안에 대해 단계적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목포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