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이끄는 김종인 “보수라는 말 안 좋아해”

통합당 이끄는 김종인 “보수라는 말 안 좋아해”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06-03 08:44
업데이트 2020-06-03 0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초선모임 강의하는 김종인
초선모임 강의하는 김종인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초선모임에서 강의하고 있다. 2020.6.3 연합뉴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저는 보수라는 말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가치는 어느 나라에서나 자유”라고 말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통합당 초선의원 공부모임에 강사로 참석해 모두발언에서 이렇게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김종인이라는 사람이 비대위원장으로 와서 보수라는 단어를 지워버리려고 하느냐고 하는데 저는 보수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며 “말로만 하는 형식적 자유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경제정책의 지상 목표를 말할 때 흔히 물가 안정, 고용, 국제수지 균형 등을 말하지만 최종적으로 자유를 확대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한 하위 목표들이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우리가 물질적인 자유를 어떻게 극대화해야 하는지 그것이 사실은 정치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라며 “미래통합당에 와서 지향하는 것은 실질적인 자유를 이 당이 어떻게 구현하느냐는 것”이라고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구체적으로 “불공정은 계속 늘어나는데 우리가 이런 것을 어떻게 잘 실현하느냐, 약자를 어떻게 보호하며 그 사람들에게 어떻게 물질적 자유를 안길 수 있게 하느냐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프랭클린 루즈벨트 미 대통령이 대공황 이후 뉴딜 정책을 추진한 것을 들어 “고용 창출을 위해 공사를 한 것이 뉴딜인데, 그것은 뉴딜이 아니다. 미국 사회가 그 당시까지 하지 못한 여러 가지 사회 변혁을 뉴딜에 담아낸 것”이라며 “그런 미국이 지금 큰 곤경에 처했다. 불평등 사회에서 나타나는 갈등이 폭발해 위기에 봉착했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코로나바이러스가 등장한 뒤에 경제적·군사적으로 가장 막강한 나라가 그렇게 혼란을 겪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그래도 세계에서 우리가 가장 모범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를 잘 극복했다고 얘기하는데 사전에 준비가 되지 않은 나라는 (코로나 극복이) 가능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