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익·美中관계 사이…시험대 오른 文외교

국익·美中관계 사이…시험대 오른 文외교

박기석 기자
박기석,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6-02 23:34
업데이트 2020-06-03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스 분석] 하반기 G7 정상회의 참석·시진핑 방한 동시 추진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중장 진급자 삼정검 수치 수여식’을 마친 뒤 단 아래로 내려오고 있다.  2020. 6. 2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중장 진급자 삼정검 수치 수여식’을 마친 뒤 단 아래로 내려오고 있다. 2020. 6. 2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올 하반기 확대된 형태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동시 추진하면서 한국 외교가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G2(미중) 간 외교·경제 전쟁의 복판에서 국익과 국격을 극대화하는 기회 요인이 분명하지만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 이후 공들여 온 한중 관계가 악화될 수 있는 위험 요인도 공존한다. 중국은 즉각 미국이 한국 등을 초청, G7을 확대하려는 데 대해 ‘중국 왕따 시도는 안 된다’며 견제에 나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회의 의제로 ‘중국의 미래’를 언급하며 반(反)중국 전선 구축을 시사했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이 지난 1일 한미 정상 통화에서 “초청에 기꺼이 응하겠다”고 밝힌 것은 국익을 극대화하고 세계질서 선도 국가 대열에 합류할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는 것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일 “G7의 옵서버로 가는 게 아니라 G11·G12라는 새로운 국제체제의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며 세계질서를 이끄는 리더 중 하나가 된다는 의미”라면서 “국격 상승과 국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미국이 G7 정상회의에 한국과 러시아, 호주, 인도 정상을 초청한 데 대해 “중국을 왕따시키는 것은 인심을 얻지 못할 것”이라며 경계심을 표출했다. 이어 “중국은 일관되게 어떤 국제조직과 국제회의를 막론하고 모두 각국의 상호 신뢰를 증진하는 데 도움이 돼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면서 “다자주의 수호, 세계 평화와 발전에도 도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의 G7 초청을 받은 러시아의 마리야 자하로바 외무부 대변인도 “중국의 참여 없이는 전 지구적 중요 구상들을 이행하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며 미국의 반중국 연대 구축 시도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중국이 한국의 G7 참여에 직접 반대하지는 않았지만 G7이 반중국 연대로 흐르는 것을 경계하는 만큼 정부가 중국에 충분히 설명하는 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 주석의 방한을 방미 전 성사시켜 한중 관계를 사드 갈등 이전으로 오롯이 돌려놓는다면 우려를 불식할 수 있다. 당초 한중은 상반기 방한에 합의했지만 코로나19로 미뤄졌다. 지난달 한중 정상 통화에서 시 주석은 “올해 안에 방한하는 데 대한 굳은 의지는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회의 시기는 9월쯤이지만 코로나 상황 전개에 따라 유동적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9월로 밝힌 상황이고, 안 될 경우 연내 추진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병곤 통일연구원 부원장은 “먼저 시 주석 방한을 통해 한중 관계는 물론 한반도 평화와 북한 문제, 경제 실리를 다진 뒤 G7에 갈 필요가 있다”며 “시기적으로 G7이 먼저라면 한국이 코로나 방역과 세계 경제 회복을 위한 국제 협력을 강조할 것이라고 중국에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06-0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