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 시국에” 일본 곳곳서 깜짝 불꽃놀이 “사기 끌어올리려”

“이 시국에” 일본 곳곳서 깜짝 불꽃놀이 “사기 끌어올리려”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6-02 08:50
업데이트 2020-06-02 08: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로 시름에 잠긴 일본 국민들의 사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폭죽 제조업체들이 깜짝 이벤트를 마련한 1일 도쿄 서쪽 외곽 푸추의 오쿠니타마 신토 신사 위에 아름다운 불꽃이 수놓이고 있다. 도쿄 AFP 연합뉴스
코로나19로 시름에 잠긴 일본 국민들의 사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폭죽 제조업체들이 깜짝 이벤트를 마련한 1일 도쿄 서쪽 외곽 푸추의 오쿠니타마 신토 신사 위에 아름다운 불꽃이 수놓이고 있다.
도쿄 AFP 연합뉴스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시름을 앓고 있는 일본에서 국민들의 사기를 높인다며 깜짝 불꽃 놀이가 펼쳐졌다.

이 놀이를 기획한 이들은 1일 밤 8시부터 비밀스러운 장소에서 5분 동안 불꽃을 쏘아 올려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이들은 사람들이 모여 구경하는 일을 피하려고 시간과 장소를 미리 공표하지 않고 쏘아 올려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일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겪는다고 호소하자 그제야 시간과 장소를 공개했다.

도쿄 서쪽 근교인 푸추에 있는 오쿠니타마 신토 신사 등에 불꽃을 구경하러 그리 많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구경꾼 중의 한 명인 구시로 유키지는 현지 일간 마이니치 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직감이 있어 여기로 왔다. 그들은 비밀이라고 얘기하지만 폭죽을 쏘아 올릴 수 있는 장소는 손에 꼽힌다”고 말했다.

전국의 수십 군데 폭죽 제조업체가 “힘내요 하나비”라 이름 붙여진 이날 행사에 참여했다. 이들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탓에 많은 전통 축제들이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바람에 사업이 엉망이 됐다고 하소연했다. 2020년 도쿄올림픽 연기도 심대한 타격이 됐다.

업자 중 한 명인 오가츠 고우헤이는 불꽃제조업체들이 “코로나바이러스로 너무 많이 변해버린” 이 사회를 응원하는 방법을 논의하다 이날 행사를 기획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AFP 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역사적으로 일본의 불꽃 축제는 전염병 박멸을 기원하고 숨진 이들의 영혼을 달래는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가 쏘아올린 폭죽에는 전염병 종식을 기원하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그는 일본 동부에서 네 군데 장소를 골라 100개 가까운 폭죽을 쏘아올렸다. 오가츠는 “물론 우리 불꽃놀이 때문에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이 일을 하고 싶었고 뭔가 좋은 일이 생겨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일본은 비상사태를 철회하고 아베 신조 총리는 용기를 내고 두 번째 파고를 맞기 위해 새로운 일상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은 초기 대응에 많은 실패를 거듭해 숱한 비판을 받았지만 미국, 러시아, 영국만큼의 피해를 입지는 않았다.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의 집계에 따르면 감염자 수는 1만 6787명, 사망자는 899명이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