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경찰, 30년 만에 톈안먼 추도집회 금지

홍콩 경찰, 30년 만에 톈안먼 추도집회 금지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6-01 22:21
업데이트 2020-06-01 2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주최 측 “시위 막으려는 핑계”

1일 중국 홍콩의 빅토리아 하버가 내려다보이는 전망대에서 구룡과 홍콩 섬의 마천루가 위용을 뽐내고 있다. 홍콩 EPA 연합뉴스
1일 중국 홍콩의 빅토리아 하버가 내려다보이는 전망대에서 구룡과 홍콩 섬의 마천루가 위용을 뽐내고 있다.
홍콩 EPA 연합뉴스
홍콩 경찰이 오는 4일 진행 예정이던 톈안먼 민주화 시위 희생자 추도 집회를 불허했다.

1989년 6월 4일 벌어진 톈안먼 민주화 시위 유혈 진압 사건 이듬해부터 한 해도 빠지지 않고 6월 4일 홍콩 빅토리아 공원에서는 매년 수만 명의 시민이 모여 톈안먼 희생자 추도 행사를 열었다. 경찰이 집회 개최를 불허한 것은 30년 만에 처음이다.

1일 AFP통신 등에 따르면 홍콩 경찰은 이날 톈안먼 희생자 추도 집회 주최 측에 집회 불허 결정을 서면으로 알렸다. 경찰은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집회 금지 이유로 들었다. 경찰은 불허 통보서에서 “대중의 생명과 건강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행사 주최 측은 경찰이 코로나19를 핑계 삼아 반중 시위를 막고 있다고 비난했다. 리척얀 ‘중국의 애국주의적 민주화 운동을 지지하는 홍콩 연대’ 주석은 “정부가 가라오케까지 재개를 허락했음에도 정치적 집회 개최는 왜 금지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주최 측은 경찰의 불허 결정에도 홍콩 시민들이 각자 자신이 있는 곳에서 밤 8시에 맞춰 촛불을 켜고 1분간 침묵하는 추도를 하자고 제안하면서 사실상 집회 금지 결정에 ‘불복종’ 의사를 드러냈다.

리 주석은 “만일 우리가 집회 장소에서 촛불을 켤 수 없다면 우리는 홍콩 전역에서 촛불을 켤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콩 경찰의 톈안먼 추도 집회 불허 결정은 예상된 일이었다. 홍콩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8인 이상 모임을 금지하고 있다. 이런 기조에서 홍콩 경찰은 최근 대형 정치 집회를 허용하지 않았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