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상 속 찰나의 빛…이상 개인전 ‘REFLEXION’ 오픈

일상 속 찰나의 빛…이상 개인전 ‘REFLEXION’ 오픈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6-01 10:58
업데이트 2020-06-01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언리얼 리얼리티, 시뮬라크르 시리즈 사진 작품 10점 선보여

이상 개인전 ‘REFLEXION’
이상 개인전 ‘REFLEXION’
프린트베이커리 한남점에서 일상의 장면 속 찰나의 빛 반사를 담은 반짝이는 전시를 오픈한다. ‘REFLEXION(리플렉션)’은 현실의 정직한 기록으로써의 사진이 아닌 작가 고유의 시선이 담긴, 유일의 장면으로써 사진을 선보이는 전시다. 전시는 언리얼 리얼리티(UNREAL REALITY) 시리즈와 시뮬라크르(SIMULACRUM) 시리즈, 사진 작품 10점으로 구성된다.

언리얼 리얼리티는 원본인 현실과 물의 반영이라는 비현실이 만나는 순간을 잡아내 사진에 유일무이한 현존성을 부여하기 위한 작업이다. 현실의 장면 속에 ‘물 위에 비친 현실’이라는 변수를 추가하여 비현실적인 현실을 선보인다. 움직임이 있는 물에서 비롯된 빛은 일반적 장면을 유일무이한 작품으로 변화시킨다.

시뮬라크르 시리즈는 언리얼 리얼리티 시리즈의 일부에서 탄생됐다. 작가는 물 위에 비친 일부 이미지들에서 고유의 아름다움을 발견했고, 원본의 재창조를 통해 새로운 작품을 만들었다. 시뮬라크르는 플라톤에 의해 가짜 복제품으로 정의된 개념이었으나, 포스트구조주의 철학자 들뢰즈에 의해 새로 정의됐다. 단순한 복제가 아니라 원본과 다른 독립성을 가진 복제물을 뜻한다. 작가는 원작인 언리얼 리얼리티로부터 독립되어 스스로 아름다운 이미지가 구성되는 물빛 장면들을 시뮬라크르라 명명하며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전시는 6월 4일 목요일부터 6월 21일 일요일까지 프린트베이커리 한남점에서 만날 수 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