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당 “민주당, 윤미향 의혹 해소 손놓고 있었던 것 아닌지 유감”

정의당 “민주당, 윤미향 의혹 해소 손놓고 있었던 것 아닌지 유감”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5-29 17:05
업데이트 2020-05-29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당이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자의 기자회견과 관련해 “민주당이 손놓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정의당 김종철 선임대변인
정의당 김종철 선임대변인 뉴스1
정의당 김종철 선임대변인은 29일 브리핑을 통해 “이렇게까지 의혹이 커지는 동안 민주당이 윤 당선자 개인에게 책임을 돌려놓고 당으로서의 의혹 해소 노력에는 손놓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유감이다”라며 “본인들 말대로 절대 다수 의석을 획득한 여당으로서 좀 더 책임 있게 나섰어야 한다고 정의당은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김 대변인은 “윤 당선자가 개인계좌 모금문제, 안성 힐링센터 문제, 주택 구매 문제 등에 대해서 입장을 밝혔으며 모든 내용에 대해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라며 “문제가 제기된 후 좀 더 이른 시기에 입장을 밝혔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으나 국회 개원 전에 입장을 밝힌 것은 다행이라고 판단한다. 윤 당선자가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후 과정에서 국민들이 갖고 있는 의구심이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기자회견을 평가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한편 윤 당선자에 대한 비판이 ‘위안부’ 당사자인 이용수 할머니로부터 나온 것이니만큼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의 미래를 놓고도 더 깊은 논의가 이어지기를 희망한다”라며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은 앞으로도 계속 활발해져서 역사를 바로 세우고 피해 당사자들의 염원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아울러 윤 당선자가 국회의원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과정에는 급조된 위성정당에 급박하게 비례대표로 출마했던 문제가 있다”라며 “이 과정에서 시민운동을 함께 했던 당사자들과의 소통 문제나 공인으로서 소명해야 할 여러 문제에 대한 정리와 검증이 차분히 이뤄지지 못했던 문제가 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도 성찰과 복기가 함께 있어야 한다고 판단한다.”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자가 국민에게 사죄하면서도 개인의 부정 등이 없었다고 말하고, 검찰 조사에도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힌 만큼 그간 제기됐던 모든 문제가 이후 투명하게 밝혀지길 바란다.”밝혔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