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GTX-C 노선 ‘의왕역 정차’ 이점은 우수한 ‘역사·주박시설 활용여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의왕역 정차 여건 우수, 경제성 확보 도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 ‘의왕역 정차’ 시 가장 큰 이점으로 뛰어난 ‘역사·주박시설 활용여건’이라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경기도 의왕시의 의왕역 정차에 대한 사전 타당성 조사 중간결과에 따르면 수원발 GTX 첫 차량 대기공간으로 의왕역 여유 선로를 활용하면 남부지역 차량 주박문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역사 신설과 차량기지 건립을 위한 사업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어 경제적이란 조사결과도 나왔다.

국토교통부가 4조 3000여억원을 들여 추진하는 GTX-C 노선은 수원에서 경기 양주 덕정에 이르는 74.2km 구간에 건설된다. 2021년 착공해 2027년 완공할 계획이다. 3개 지자체에서 이용하는 의왕역 입지조건도 정차 강점으로 제시됐다.

의왕역은 의왕시민뿐만 아니라 인근 수원, 군포시 지역 주민도 이용하는 3개 시 경계에 위치했다. 이 일대에는 부곡지역 재건축과 월암·초평지구, 의왕테크노파크 등 택지 개발과 산업단지 조성이 한창이다. 이에 따른 지속적인 인구 유입은 미래의 이용수요 증가로 이어져 광역교통여건이 열악한 이 지역에 광역교통대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GTX 의왕역 정차는 경부선 기존 열차운영계획을 최적화해 열차 간 간섭 없이 선로 용량 유지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GTX-C 노선 평균 역 간 거리인 약 8km에 비해 금정~수원 간 거리는 14km로 길어 의왕역 정차로 인한 표정속도 저하가 미미한 수준으로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시는 이번 용역의 기술적 검토, 경제성 분석결과를 포함한 사업 타당성 여부 중간결과를 6월 초에 국토교통부에 제출해 10월 종료 예정인 GTX-C 노선 기본설계 용역에 의왕역 정차가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김상돈 시장은 “수도권 남부 균형발전을 위해 의왕역 정차는 꼭 필요하다”며 “그동안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소외되어 온 의왕역 인근의 미래 발전을 위해 GTX-C 노선 계획에 의왕역 정차가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