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해찬 “미래통합당 아직도 20대 국회에 있는 분들 있어”

이해찬 “미래통합당 아직도 20대 국회에 있는 분들 있어”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5-29 09:54
업데이트 2020-05-29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미래통합당 의원 중)아직도 20대 국회에 있는 분들 많이 있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미래통합당은 변화된 정치상황이라는 것을 인지했으면 한다. 요즘에도 언론이든 나와서 발언을 보면 아직도 20대 국회에 있는 분들이 많이 있다”며 이처럼 밝혔다.

이 대표는 이에 앞서 “미래통합당에 강력하게 말씀드린다. 21대 국회에서 최고의 협치와 상생은 법정 시한 내 개원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은 일하는 국회를 최우선으로 하고 간행을 핑계로 발목잡는 일이 결코 허용되선 안 된다”고 말했다. 원내대표 간 협상에서 개원 시점을 주제로 협상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력하게 주장한 셈이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도 이 같은 점을 함께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법에 정해진대로 국회 문을 열어야 한다”며 “국회법은 임기 시작 후 7일째 되는 날에 첫 본회의를 열고 국회 의장단 선출하도록 규정했다. 상임위원장 첫 본회의 이후 3일 이내 선출해야 한다. 국회법 정해진 대로 5일에 의장단 뽑고 8일까지 상임위원장도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21대 국회는 시작부터 과거에 잘못된 관행과는 단절해야한다”며 “국회법을 지키는 새로운 전통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김종인 비대위원장 역시 역시 파격적인 변화를 강조했다. 미래통합당의 변화는 새 국회 만드는 것으로 이어져야한다”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국회 정시 개원보다 더 확실한 변화는 없다”며 “정시 개원으로 새 국회 시작할 수 있도록 통합당의 협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