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 여는 윤미향 29일 기자회견…의원직 사퇴 표명 없다

입 여는 윤미향 29일 기자회견…의원직 사퇴 표명 없다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5-28 20:30
업데이트 2020-05-28 2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거취 관련이라면 당과 상의해야… 본인 의혹 해명과 소명 위주”

21대 국회 개원 전날 회견
의혹 털고 임기 시작 의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인권운동가인 이용수 할머니(92). 연합뉴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인권운동가인 이용수 할머니(92).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이후 침묵을 지켜 왔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오는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사장을 지냈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당시 회계 부정 등 각종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그러나 의원직 사퇴 등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언급이 없을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28일 “윤 당선인이 29일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면서 “다만 시간과 장소는 숙고해서 정한 뒤 당에 알려오기로 했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현재 국회의원 신분이 아닌 만큼 기자회견 장소로 국회가 적절한지를 두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윤 당선인이 거취 문제에 대한 언급은 당과 상의하지 않아 회견에서 나오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거취 관련 문제라면 당과 당연히 상의를 해야되는 것”이라면서 “본인 해명과 소명 위주로 할 것 같다”고 말했다.

21대 국회 개원 바로 전날 기자회견을 한다는 점에서 윤 당선인이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털고 국회의원 임기를 시작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 서울신문 DB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 서울신문 DB
윤미향 “의정 활동으로 보여주겠다”
“법적 잘못 없어…사퇴 고려 안해”

함구령 내린 이해찬 “신상털기 굴복 안돼”

윤 당선인은 지난 18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데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면서 “사퇴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지난 19일 예고 없이 대구에 있는 이 할머니를 찾아가 무릎을 꿇고 용서를 구했던 윤미향 당선인은 “기자회견에 오라”는 이 할머니의 당부에도 25일 2차 기자회견에서 끝내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윤 당선인은 지난 27일 민주당 당선인 워크숍에도 불참하는 등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윤 당선인은 경기도 안성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쉼터 고가 매입 및 반값 매각과 경매 아파트 자금 마련 등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 해명하는 과정에서 말이 자주 바뀌면서 오해를 받았다.

윤 당선인은 그동안 일각의 사퇴 요구에 대해 “드러난 법적 잘못이 없고 의정 활동 성과로 보여 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의정 활동으로 평가받겠다는 의미다.
이미지 확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비공개회의에서 윤미향 당선자의 정의기억연대 회계 부정 의혹과 관련, “사실관계가 확인되는 것을 기다려 보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비공개회의에서 윤미향 당선자의 정의기억연대 회계 부정 의혹과 관련, “사실관계가 확인되는 것을 기다려 보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 당선인은 남인순 최고위원 등 가까운 사람들과 연락을 취하며 당 지도부에 자신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을 향해 “본인의 책임 있는 소명이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지난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당선인 의혹과 관련해 “잘못이 있으면 고치고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하나 이는 사실에 기반해야한다”면서 “신상털기, 옥죄기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윤 당선인에 힘을 실어줬다. 이 대표는 앞서 당내 의원들에 윤 당선인에 대한 개인 발언을 하지 말라며 함구령을 내린 바 있다.
이미지 확대
초선 당선자 의정연찬회 불참한 윤미향
초선 당선자 의정연찬회 불참한 윤미향 20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21대 국회 초선 당선자 의정연찬회에 윤미향 당선자의 자리가 비어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