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양시, 스몸비족 교통사고 예방 LED바닥신호 설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범계역사거리 시범 운영 후 확대 설치


‘스몸비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안양 범계사거리 횡단보도에 설치한 발광다이오드(LED) 바닥신호등. 안양시 제공

‘스몸비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신호등이 경기도 안양시에서 첫선을 보였다. 시는 안양 범계사거리 횡단보도에 발광다이오드(LED) 바닥신호등을 설치했다고 28일 밝혔다.

스마트폰과 좀비 합성어인 ‘스몸비족’은 앞을 보지 않은 채 스마트폰먼 보며 걷는 이들을 의미한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보행사고 60% 정도가 이로 인해 발생하고 있으며 10, 20대가 50%이상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지역 내 통행량이 많은 범계역사거리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해 LED바닥신호등을 지역에 처음으로 설치했다.

교통신호 보조 장치인 LED바닥신호등은 횡단보도 대기선 바닥에 보행신호를 LED로 점등, 보행자들에게 추가 신호정보를 제공한다. 스마트폰을 보고 걷는 이들이 바닥 LED 불빛을 인지해 교통신호를 지키도록 하는 유도한다. 시는 범계역사거리에 대해 시범 운영 후 미비점을 보완, 학원·벽산사거리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초등학교 부근에도 설치해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지난 3월 11개 기관단체장들이 모여 ’교통사교 사망률 제로화‘를 선언했다”며 “무단횡단 방지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바닥신호등 설치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