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미향 침묵에… “책임져야” “잣대 가혹” 여권 두 목소리

윤미향 침묵에… “책임져야” “잣대 가혹” 여권 두 목소리

신융아 기자
신융아,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5-26 18:30
업데이트 2020-05-26 1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창일 “여러 문제에 입장 표명해야”
최민희 “모금된 돈으로는 밥값 못 내”
내부선 “초동 대처 잘못했다” 반성도
이미지 확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 서울신문 DB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 서울신문 DB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이후에도 침묵을 지키고 있는 윤미향 당선자에 대해 여권에서도 그가 직접 나서 해명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확산하고 있다. 그동안 “사실 규명 후 입장을 정하겠다”던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일역사 전문가인 민주당 강창일 의원(4선)은 26일 MBC 라디오에서 “국회의원으로서 정치인으로서 할머니가 여러 가지 지적한 문제에 대해서 입장표명을 해야 된다”며 윤 당선자의 해명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의연(정의기억연대) 활동을 하시다가 정치권에 온 것이 근본적 문제다. 별로 박수를 치고 싶지 않다”면서 “이렇게 시끄러워진 것 자체가 사과해야 할 사안 아니겠느냐. 한일 간 문제까지 번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윤 당선자 문제에 대해 함구령이 내려졌던 민주당에서는 초동 대처를 잘못했다는 반성도 나왔다. 한 중진 의원은 “일부 의원들이 초반에 윤 당선자를 감싸는 식의 기자회견을 했는데 너무 이른 시점에 치고 나갔다는 생각이 든다”며 “이제는 스스로 선택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윤 당선자는 지난 18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사퇴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이후 공식 석상에 나타나지 않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21대 국회가 개원하는 30일 전 윤 당선자의 입장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최민희 전 의원은 윤 당선자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최 전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왜 유독 윤미향 당선인에 대해서만 이렇게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는지 알 길이 없다”고 말했다. 또 “(할머니들이) 밥을 못 먹었다, 난방비가 없었다는 얘기가 도는데 사실일 수 없다”며 “모금된 돈으로 누가 밥을 먹자 그러면 지출할 수가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래한국당 조수진 대변인은 “30일이면 국회의원 신분으로 바뀌면서 불체포특권이 적용된다”며 “여당과 청와대의 결자해지가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0-05-27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