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누구를 믿고서 뛰나요…심판대 위에 선 심판들

누구를 믿고서 뛰나요…심판대 위에 선 심판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5-25 22:20
업데이트 2020-05-26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승부처마다 오심 퍼레이드… 분노 휩싸인 선수·팬들

이미지 확대
지난 24일 LG 트윈스-kt 위즈 경기에서 오심 논란이 또 불거졌다. 3회 말 1사 1, 3루 상황에서 우익수 희생 플라이가 나오자 3루 주자 LG 정근우가 홈으로 파고들어 득점을 올렸다. 이기중(사진) 3루심은 정근우의 태그업이 공이 포구되기 전에 이뤄졌다고 판단해 정근우의 아웃을 선언했으나 방송 리플레이 화면에는 포구 이후 태그업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김도훈 기자 dica@sportsseoul.com
지난 24일 LG 트윈스-kt 위즈 경기에서 오심 논란이 또 불거졌다. 3회 말 1사 1, 3루 상황에서 우익수 희생 플라이가 나오자 3루 주자 LG 정근우가 홈으로 파고들어 득점을 올렸다. 이기중(사진) 3루심은 정근우의 태그업이 공이 포구되기 전에 이뤄졌다고 판단해 정근우의 아웃을 선언했으나 방송 리플레이 화면에는 포구 이후 태그업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김도훈 기자 dica@sportsseoul.com
세계 주요 리그 중 가장 먼저 개막해 전 세계의 관심을 받는 한국 프로야구에서 시즌 초반 황당한 판정이 속출해 ‘국제적 망신’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아무리 비판해도 고쳐지지 않는 심판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 주먹구구식인 심판 교육·훈련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뜯어고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지난 24일 LG 트윈스-kt 위즈 경기에서 오심 논란이 또 불거졌다. 3회 말 1사 1, 3루 상황에서 우익수 희생 플라이가 나오자 3루 주자 LG 정근우가 홈으로 파고들어 득점을 올렸다. 이기중 3루심은 정근우의 태그업이 공이 포구되기 전에 이뤄졌다고 판단해 정근우의 아웃을 선언했으나 방송 리플레이 화면(사진)에는 포구 이후 태그업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SBS 중계 화면 캡처
지난 24일 LG 트윈스-kt 위즈 경기에서 오심 논란이 또 불거졌다. 3회 말 1사 1, 3루 상황에서 우익수 희생 플라이가 나오자 3루 주자 LG 정근우가 홈으로 파고들어 득점을 올렸다. 이기중 3루심은 정근우의 태그업이 공이 포구되기 전에 이뤄졌다고 판단해 정근우의 아웃을 선언했으나 방송 리플레이 화면(사진)에는 포구 이후 태그업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SBS 중계 화면 캡처
지난 24일 LG와 kt의 경기에서 LG 정근우가 우익수 방면 희생타 때 홈을 밟은 것은 분명 세이프였지만, 3루심 이기중 심판은 정근우의 태그업이 빨랐다고 판정해 아웃으로 처리했다. 하지만 TV화면을 다시 돌려본 결과 태그업은 빠르지 않았고, 어처구니없는 판정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문제는 심판의 오심이 이뿐이 아니라는 것이다. 매 투구마다 희비가 엇갈리는 스트라이크·볼 판정에 일관성이 없어 투수도 타자도 불만을 표출하기 일쑤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심판들이 평소 제대로 된 교육이나 훈련을 받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선수들은 겨울 스토브리그 기간 피땀 흘려 가며 시즌을 준비하는데 심판들은 과연 그 기간을 어떻게 보내느냐는 것이다.

25일 한국야구위원회(KBO) 관계자에 따르면, 심판들은 비시즌 기간 심판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등 다양한 훈련을 통해 시즌을 준비한다. KBO는 매년 봄 심판들을 권역별로 나눠 구단의 스프링캠프에 파견하고 심판들은 현장 감각을 끌어올린다. 각 구단의 연습경기에 투입돼 적응 훈련을 하면서 투수들과의 피드백을 통해 스트라이크존 설정 훈련을 한다. 시즌 개막 전 1주일 동안에는 자체 교육도 실시한다.

하지만 이 같은 방식은 아날로그적이고 주먹구구식이니만큼 첨단 장비를 활용해 심판 훈련을 디지털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허구연 MBC 해설위원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모든 심판들이 일관성 있게 제대로 판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낮에 훈련 단계에서 카메라 등 첨단장비로 찍은 판정 결과를 놓고 밤에 모여서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은 예산 문제 등으로 투자가 안 되는 실정”이라며 “심판 역량을 위한 투자는 리그의 품위, 가치와 연결돼 있는 만큼 아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각 구단의 적극적 투자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허 위원은 또 “이참에 심판 교육 매뉴얼도 디지털 시대에 맞게 바꿔야 하고, 2군에서부터 철저한 훈련과 검증을 거칠 수 있는 시스템이 돼야 한다”고 했다.

심판의 오심에 대한 철저한 상벌 시스템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순철 SBS 해설위원은 “스프링캠프 때 보는 것과 실전에서 보는 것이 다를 순 있지만 핑계가 될 수 없다”며 “심판에 대한 강경한 대응이 심판을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지만 심판의 숙명이니 스스로 역량을 키워 이겨 내야 한다”고 했다. KBO 관계자는 “시즌 내내 판정을 기준으로 고과평가가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0-05-26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