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 하늘길 정상화되나… 장하성 “항공편 증편 협의”

한중 하늘길 정상화되나… 장하성 “항공편 증편 협의”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5-25 22:32
업데이트 2020-05-26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가 연합뉴스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가
연합뉴스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가 코로나19로 거의 운행되지 않는 한중 간 항공편을 늘리기 위해 양국이 협의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장 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중 간) 항공편이 워낙 제한돼 있는데 정기 항공편을 증편하는 것을 중국에 제안해 협의하고 있다”며 논의 상대인 중국 외교부의 초기 반응은 부정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민항국에도 교섭을 제안해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이 코로나19로 외국인 입국을 사실상 막고 국제선 여객기에 대해 감축 조치를 하면서, 한중 노선을 보유한 10개 항공사(한국 3개·중국 7개)는 각각 1개 노선을 주 1회씩만 운항하고 있다. 대표 노선인 ‘인천∼베이징’도 중국 에어차이나만 주 1회 칭다오를 경유해 운항하고 있다.

장 대사의 이날 발언은 한중 양국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세를 찾음에 따라 비행편도 정상화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중국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끝나면 많은 부분이 정상화하지 않겠느냐 하는 기대가 있다”고 말했다.

장 대사는 양국이 이달부터 시행한 기업인 입국절차 간소화(신속통로) 제도와 관련해 시행 지역과 혜택 대상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5-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