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열 뒤 염증 땐 의심… ‘어린이 괴질’ 감시 체계 가동

발열 뒤 염증 땐 의심… ‘어린이 괴질’ 감시 체계 가동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0-05-25 18:08
업데이트 2020-05-26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유럽 첫 보고 후 13개국 확산

코로나와 연관 추정… 즉시 신고 당부

방역당국이 미국과 유럽에서 소아·청소년을 중심으로 번지고 있는 이른바 ‘어린이 괴질’에 대응하기 위한 감시 체계를 25일부터 가동했다. 국내에선 아직 어린이 괴질 의심사례가 나오진 않았지만 선제적인 감시·조사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 괴질은 소아·청소년을 중심으로 발열, 발진, 다발성 장기기능 손상 등이 나타나는 전신성 염증 질환이다. 기존의 가와사키병이나 독성쇼크 증후군과 유사한 양상을 보인다. 일부 환자는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지난달 유럽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지난 23일 기준 13개국으로 확산했다. 지난 12일 기준으로 유럽에서 약 230건의 의심사례가 보고됐으며 2명이 사망했다. 미국에서는 뉴욕주에서 102건의 의심사례가 보고됐으며 20대 성인 환자가 나오기도 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 괴질을 ‘코로나19 연관 소아·청소년 다기관 염증 증후군’으로 명명했다.

방역당국은 그간 해외 발병 사례를 토대로 전문가 자문을 거쳐 어린이 괴질에 대한 정의와 신고 절차 등을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만 19세 이하 소아·청소년에서 38도 이상의 발열이 24시간 이상 지속되고, 혈액검사 결과 염증 증상이 확인되거나 2개 이상 다기관 장기 침범이 확인돼 입원해야 하는 중증 상태일 때 다기관 염증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또 염증의 원인이 되는 다른 병원체가 확인되지 않고, 현재 또는 최근 코로나19 감염의 증거가 있거나 발병 전 4주 이내에 코로나19 노출력이 있는 등 3가지 조건에 모두 부합하면 이 질환에 해당한다고 방역 당국은 봤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