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척, 옛 원전 예정부지에 동해안 최대 휴양·관광 복합단지 추진

삼척, 옛 원전 예정부지에 동해안 최대 휴양·관광 복합단지 추진

조한종 기자
입력 2020-05-25 11:48
업데이트 2020-05-25 1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상케이블카로 관광객 끌어들이기에 성공한 삼척시가 동해안 최대 휴양 관광 주거 복합단지를 추진한다. 삼척시 제공
해상케이블카로 관광객 끌어들이기에 성공한 삼척시가 동해안 최대 휴양 관광 주거 복합단지를 추진한다. 삼척시 제공
해상케이블카와 해양레일바이크로 관광객을 끌어들인 강원 삼척시가 동해안 최대 휴양·관광 복합단지를 추진한다.

삼척시는 25일 지역 발전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동해안 휴양·관광의 최대 거점을 목표로 가칭 ‘삼척 힐링라이프 타운’ 조성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근덕면 덕산리, 부남리, 동막리 일대 축구장 750여개 면적에 해당하는 533만 6542㎡의 부지가 사업 대상지다. 이곳은 옛 원전 예정부지로 지정됐다가 지난해 5월 철회 된 곳으로 화력발전소, 태양광발전소, 스마트 산업단지 등이 꾸준하게 검토됐지만 주민들과 함께 상생하는 휴양·관광·주거 복합단지 건설로 방향을 선회했다.

입지가 바다와 인접한 분지형태를 이루고 있을뿐 아니라 부지의 90% 이상이 국내 기업체 소유로 복합단지 추진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별다른 어려움이 없다는 판단이다.

힐링라이프 타운 사업은 시와 삼척그린에너지파크, 강원도개발공사 등이 시행자로 나서 올해부터 2029년까지 10년간 추진될 계획이다. 공공부문 1409억원, 민간부문 5262억원 등 모두 6671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예정이다.
해양레일바이크도 삼척시의 대표적인 성공 관광상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삼척시 제공
해양레일바이크도 삼척시의 대표적인 성공 관광상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삼척시 제공
동해 바다와 인접한 천혜의 자연경관을 활용해 힐링 테마 관광·휴양·주거가 공존하고 농업, 수산업, 산림 등 지역 전통산업의 6차 산업 융합형 신산업 기반이 갖춰진다. 이들 신산업을 활용해 중·단기 거주 및 휴양에 필요한 정주 인프라가 구축되고 리조트 중심의 숙박·레저 시설 복합화로 체류형 관광의 거점이 만들어진다.

생산유발 효과는 건설단계 1조 1967억원, 운영단계 6811억원으로 추산된다. 고용효과도 건설단계에서 7384명, 운영에 8132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전재섭 삼척시 부시장은 “정부의 투자선도지구 공모사업 등을 통해 사업이 조기 추진 되도록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며 “해상케이블카와 해양레일바이크의 성공과 맞물려 삼척을 동해안 최대 휴양·관광·주거 복합단지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척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