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입국제한 1개월 연장… 7월부터 단계적 완화할 듯

日, 입국제한 1개월 연장… 7월부터 단계적 완화할 듯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5-24 22:20
업데이트 2020-05-25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무상 “경영인 등 필수 인력 먼저 풀 것”

이미지 확대
한일 양국이 상대국 국민에 대한 입국 통제를 실시한 첫날인 9일, 일본 지바현 나리타공항에서 제주항공 여객기를 통해 입국한 한국인들이 2주간 격리에 들어가기 위한 등록 절차를 밟고 있다. 나리타 EPA 연합뉴스
한일 양국이 상대국 국민에 대한 입국 통제를 실시한 첫날인 9일, 일본 지바현 나리타공항에서 제주항공 여객기를 통해 입국한 한국인들이 2주간 격리에 들어가기 위한 등록 절차를 밟고 있다.
나리타 EPA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한 해외 입국제한을 일단 다음달까지는 유지하되 그 이후에 진정세를 보이는 국가·지역부터 단계적으로 완화할 것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24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실시 중인 입국제한을 다음달에도 유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비자 효력정지나 입국자 전원에 대한 14일 격리대기 요청 등 조치가 현재의 5월 말까지에서 6월 말까지로 1개월 연장된다. 이어 “여름 이후 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입국을 제한적으로 허용할 것”이라며 일본으로 출발하기 전 코로나19 검사를 받아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이 일본에 도착해 다시 검사를 받아 재차 음성으로 나오면 14일간 격리대기를 면제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전했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에서 “경영인이나 전문인력 등 (경제에) 필수불가결한 인력부터 시작해 다음 단계로 유학생에 대한 제한을 푸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고 예시한 뒤 “관광객에 대한 완화는 상당히 나중에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관련 ‘긴급사태’가 마지막으로 유지되고 있는 도쿄도, 가나가와현, 지바현, 사이타마현 등 수도권과 홋카이도 등 5개 광역단체도 25일 긴급사태가 해제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지난달 7일부터 순차적으로 전국 47개 광역단체에 내려졌던 긴급사태는 약 1개월 반 만에 모두 풀리게 된다. 도쿄도 등은 26일부터 각종 시설과 상점 등의 휴업 요청를 단계적으로 완화할 방침이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0-05-25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