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여권發 개헌 ‘군불’ 지피는데… 개헌론자 김종인 새 변수 될까

靑·여권發 개헌 ‘군불’ 지피는데… 개헌론자 김종인 새 변수 될까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5-24 22:20
업데이트 2020-05-25 0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문희상 의장 21대 국회 과제로
당 “시기상조”… 당권주자급은 공식 언급
안철수·심상정도 동조… 통합당은 선 긋기
김종인 ‘내각제 개헌’ 소신… 기류 변할 수도


金, 젊은 정당 위해 3040 외부 수혈 구상
당내 비토 목소리에 현실화될지 미지수 “
코로나 극복 의원 세비 30% 기부… 새 시작”
악수하는 김종인-주호영
악수하는 김종인-주호영 김종인 비대위원장 내정자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김 내정자의 사무실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2020.5.22.
연합뉴스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문희상 국회의장이 연이어 개헌 필요성을 언급한 가운데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가 개헌 논의에 새 변수로 떠올랐다. 그간 개헌에 부정적이었던 통합당의 임시 수장으로 개헌론자인 김 내정자가 등판하면서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이 지난 18일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사에서 운을 뗀 데 이어 문 의장도 지난 21일 퇴임 기자간담회에서 개헌을 21대 국회 과제로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국면을 의식해 “시기상조”라며 말을 아끼고 있지만 이미 우원식·송영길 의원 등 당권 주자급 의원들이 개헌을 공식 언급한 상태다. 야권에서도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말을 보탰다.

지난 총선에서 개헌 저지선을 겨우 지킨 통합당은 개헌 필요성에 선을 긋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금 개헌 동력이 전혀 없다”며 “(개헌 주장은) 시기적으로 별로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내정자가 취임하면 기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 24일 나온다. 김 내정자는 2016년 민주당 비대위원장 당시 “임기가 끝나면 개헌을 추진하는 일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월 회고록에서도 “내각제로의 분권형 개헌이 국가와 정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통합당 비대위원장 자리가 가진 무게를 고려해 그가 당 체질 개선이나 킹메이커를 넘어선 정치적 업적을 구상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 내정자는 통합당을 기존 보수진영의 전통적인 노선에서 벗어난 정당으로 만드는 안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젊은 정당을 위한 3040 비대위원 수혈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준석 최고위원, 김재섭 전 후보, 김웅 당선자 등 청년 인재들이 주요 후보로 거론된다.

다만 이런 구상이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당내에서는 ‘김종인 비대위론’조차 비토 의견에 한 달간을 표류했다. 3선 장제원 의원은 지난 23일에도 페이스북에 “‘우리는 스스로 혁신할 자격도 없습니다’라는 변명으로 또다시 80대 정치기술자 뒤에 숨었다”며 “경륜이라는 포장지에 싸서 차기 대선과 내년 보궐선거까지 몽땅 외주”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내년 재보궐선거까지로 합의된 김 내정자의 임기는 오는 27일 당 전국위원회에서 확정된다.

한편 통합당 21대 당선자들은 코로나19 재난 극복을 위해 세비 30%를 기부하기로 했다. 주 원내대표는 “세비 30% 기부 운동은 통합당의 새 시작을 알리는 첫걸음”이라며 당의 변화를 강조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5-2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