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3 쉬는 시간 팔짱끼고 마스크벗고 껴안고 난리”

“고3 쉬는 시간 팔짱끼고 마스크벗고 껴안고 난리”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5-22 17:54
업데이트 2020-05-22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교 보건교사, 등교개학 취소하란 청와대 국민청원 제기

이미지 확대
교문 앞 발열체크 뒤 등교
교문 앞 발열체크 뒤 등교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그동안 학교에 가지 못했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80일 만에 등교했다. 20일 서울 용산구 중경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학교에 들어가기 전 체온을 재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인천 5개 구 66개 고3 다음주부터 등교 재개
인천과 대구에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등교수업을 둘러싸고 연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20일 등교 첫날 동전노래방을 방문한 고3 남학생 2명이 코로나 확진을 받아 등교가 중지된 인천 5개 구 고3 학생들도 다음 주 25일부터 다시 학교에 간다.

21일 시행된 경기도 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에는 집에서 시험을 치른 인천 66개교 학생을 포함해 경기도 학생은 91.9%가 참여했다. 시험방식의 차이가 생기면서 대입 준비의 공정성을 걱정하는 의견도 제기됐다. 앞으로 고3은 중간고사, 기말고사, 교육과정평가원의 6월 학력평가 등 2주 간격으로 중요 시험을 줄줄이 치러야 한다.

학교에서 급식 시간을 제외하고 마스크를 항상 착용하는 것이 힘들다는 주장도 많다. 충남 천안에서 마스크를 쓴 채로 실습수업을 듣던 고3 학생이 호흡곤란으로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지기도 했다.

정부는 22일 곧 새로운 마스크 사용지침을 배포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숨쉬기가 상대적으로 편한 치과용 덴탈 마스크를 활용하고, 쉬는 시간 실외에서는 마스크를 벗어도 되는 내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여름철 마스크 사용과 관련해 “(KF94 등) 차단율이 높은 마스크는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덴탈 마스크나 수술용 마스크 등을 활용하는 게 좋지 않을까 판단한다”고 말했다.

여름철 마스크 사용 지침 발표 예정
이미지 확대
복도는 온라인, 교실은 오프라인 ‘분반 수업’
복도는 온라인, 교실은 오프라인 ‘분반 수업’ 고등학교 3학년이 등교 수업을 시작한 20일 충북 청주의 한 고등학교 복도에서 학생들이 분반 수업을 하고 있다. 이 학교는 이날 교실 안에서는 오프라인 정상 수업을 했고, 분반한 학생들은 노트북 등으로 실시간 중계되는 교실 수업을 복도에서 시청했다. 충북도교육청은 학급당 학생수가 30명을 초과하면 분반 수업을 하도록 했다.
청주 연합뉴스
이어 “쉬는 시간에는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고 신선한 공기를 호흡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며 “다만 야외라 하더라도 밀폐된 환경을 왔다 갔다 해야 한다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고3 등교수업 첫날인 20일 2363개 고등학교 가운데 2277개 고등학교에서 정상적인 등교와 수업이 이뤄졌다. 교육부는 27일부터 고2 이하 등교 수업도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한 고3 수험생은 22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글을 올려 “5월부터 8월까지의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좋은 내신 성적을 받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해야 하며, 수능 준비를 하는 학생들은 200일도 남지 않은 수능을 위해 학력평가를 봐야 한다”며 “특히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1학기 내신이 너무나도 중요하지만 아직까지도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빨리 학생부 세특(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가이드라인이 발표되어 수험생의 불안을 덜어달라고 요구했다.

한 고등학교 보건교사는 “등교개학은 누굴 위한 것이냐, 싱가포르같은 코로나 재확산 사태가 일어나지 않으려면 당장 취소해야 한다”는 청와대 청원을 제기했다.

고3 2주 간격 3개월 동안 시험 줄줄이
이미지 확대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된 20일 오전 대전 전민동 전민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칸막이가 세워진 책상 앞에 앉아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80일 만에 학생들의 등교 개학이 이뤄졌다. 2020.5.20/뉴스1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된 20일 오전 대전 전민동 전민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칸막이가 세워진 책상 앞에 앉아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80일 만에 학생들의 등교 개학이 이뤄졌다. 2020.5.20/뉴스1
이 보건교사는 개학 1주일 전부터 코로나 자가진단을 제출해야 하는데 문항에 ‘구토 설사 메스꺼움’까지 있어서 이 흔한 증상들에 학생들 ‘있다’라고 체크하기 일쑤라고 전했다. 매뉴얼에 따르면 자가진단 문항에 체크할 경우 등교를 중지해야 한다.

고3 등교 개학을 하자마자 모든 교사들은 ‘방역은 물 건너갔다. 전국 1, 2, 3등으로 확진자 발생만 하지 말자’는 분위기라고 덧붙였다.

체온 검사를 하는데 거의 모든 교사들이 나와 지도를 하는데도 거리두기가 전혀 안 되는 난장판이 되어 45분이 걸렸고, 학생들은 쉬는 시간엔 팔짱 끼고 마스크 벗고 껴안고 난리라는 현실을 설명했다. 쉬는 시간에 가급적 움직이지 마라 하면 애들이 로봇처럼 듣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다음 주 개학을 준비 중인 학교에서는 쉬는 시간에 학생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고려해 아예 쉬는 시간을 없애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화장실은 수업 시간에 원하면 다녀올 수 있도록 하게 된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