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공개 부산행’ 이재명…‘친문’ 안고 대선주자 포석 다지나

‘비공개 부산행’ 이재명…‘친문’ 안고 대선주자 포석 다지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5-22 15:39
업데이트 2020-05-22 15: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무현 대통령 추도식 앞두고 22일 부산 찾아 지역 의원 만나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선주자 지지율에서 이낙연 전 총리에 이어 2위를 달리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남북관계에 대한 입장을 내놓은 데 이어 22일 부산을 비공개 방문해 여러 해석을 낳고 있다.

이 지사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으로 사퇴한 뒤 권한대행이 이끄는 부산시를 이날 찾았다.

이 지사는 부산을 방문해 지역 상공계 인사들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의 한 카페에서 민주당 소속 부산시 의원들과도 만남을 가졌다.

이 지사의 부산행은 23일 경남 김해에서 열리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11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김태년 원내대표,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 전해철 의원, 이광재·김홍걸 당선인 등 여권 인사 100여명이 참석한다.

이 지사의 부산 행보에는 ‘친문인사 끌어안기’ 및 부산 등 지역 영향력 확대를 통한 대선준비라는 해석이 제기된다.

이 지사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통일부가 5·24 대북제재 조치의 실효성이 다했다고 판단한 것을 환영했다.

그는 “5·24 조치의 수명이 다했다고 선언한 통일부의 전략적 판단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환영한다”며 “2010년 이명박 정부는 천안함 폭침에 대한 대응조치로 5·24 조치를 내리며 방북과 남북교역을 중단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K방역에 이어 K평화로 세계인을 감동시킬 날을 그려본다”며 “남북공동번영의 심장 개성공단이 다시 힘차게 뛰기를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또 경기도도 남북관계를 강화하려는 정부와 발맞춰 비무장지대(DMZ)를 전쟁과 상처에서 평화와 치유의 상징으로 바꿔내겠다고 강조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