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미묘한 감정에…‘삼각 공조’ 강조 나선 미·일

한일 미묘한 감정에…‘삼각 공조’ 강조 나선 미·일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5-22 15:28
업데이트 2020-05-22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즈 취하는 한·미·일 국방장관
포즈 취하는 한·미·일 국방장관 제6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참석차 태국을 찾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7일 방콕 아바니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방위상과 포토세션을 하고 있다. 2019.11.17 연합뉴스
최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되풀이로 한국과 일본이 미묘한 기류가 흐르는 가운데, 미국과 일본이 한미일 3국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21일(현지시간) “미국은 일본과 한국 모두의 우방이자 친구”라며 “북한의 도전을 포함한 공동의 역내 도전뿐 아니라 인도·태평양과 전 세계의 다른 우선순위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세 나라의 상호 관계와 3자 관계를 강하고 긴밀하게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는다”고 언급했다.

국무부의 이날 발언은 일본이 지난 19일 공개한 ‘2020년 외교청서’에서 3년 만에 한국을 ‘중요한 이웃 나라’라고 표현한 데 대한 미국의 입장을 설명하면서 나왔다. 하지만 일본은 외교청서에 독도에 대해 자국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이전에도 말한 바와 같이, 미국은 리앙쿠르 암초의 영유권과 관련해 어떤 입장을 취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독도에 대해 ‘리앙쿠르 암초’라는 명칭으로 지칭·표기하고 있다.

일본도 3국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고노 다로 방위상도 이날 코로나19 사태가 끝나면 한국 및 미국과 함께 다국적 연합 군사훈련을 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자신을 포함해 한국과 미국 국방장관들이 조만간 전화 회의를 통해 지역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일 국방장관들은 보통 6월에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시아 안보회의(샹글리라 대화)에서 만나는 데 올해는 이 회의가 취소돼 직접 만나는 대신 전화로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또다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연장에 대한 미국과 일본의 압박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최근 일본에 이달 말까지 대한국 수출규제 관련 입장을 제시하라고 최후 통첩을 보냈다. 정부는 일본의 반응을 본 뒤 지소미아 연장 여부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지소미아 문제가 또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미국과 일본의 동시 압박은 더욱 거세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