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트 코로나’ 논의…정부,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준비 착수

‘포스트 코로나’ 논의…정부,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준비 착수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5-22 14:12
업데이트 2020-05-22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화하는 강경화 정경두 장관
대화하는 강경화 정경두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0일 국회 본회의장을 나서며 대화를 하고 있다. 2020.4.20 연합뉴스
정부가 내년 4월 서울에서 예정된 ‘2021년 유엔평화유지 장관회의’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외교부와 국방부는 22일 외교부 청사에서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 공동주재로 개최했다고 박혔다.

내년 4월 8~9일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회의는 이번이 4차 회의다. 2016년 9월 영국, 207년 11월 캐나다, 2019년 3월 유엔 본부에서 개최됐다. 150여개 재정·병력공여국 외교·국방장관이 모두 참석하는 유엔 평화 및 안보 분야 최대·최고위급 회의다.

8개 관계부처 차관·차관보급 인사로 구성된 준비위원회는 이날 1차 회의를 통해 회의 준비현황 및 계획, 부처간 협업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다.

내년 회의에서는 ‘포스트 코로나19’와 관련한 주제로 토의가 논의될 전망이다.

강 장관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유엔 평화유지활동은 국제평화를 위한 유엔의 핵심활동”이라며 “우리나라는 주요 재정·병력공여국으로서 유엔 평화·안보 분야 최대·최고위급 회의인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를 성공적으로 주최해 국제평화·안보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는 한편, 행사 주최 계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어 “최근 우리의 코로나19대응에 대해 국제사회가 높이 평가하고 있는 모멘텀을 살려, 기술강국이자 K-방역 등 의료강국으로서의 위상을 토대로, 우리의 강점과 경험이 국제평화·안보 증진을 위해서도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를 포함한 질병, 자연재해 등 비전통적 요인들이 국경을 초월해 모두의 안보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국제안보와 평화 유지활동에 대해 깊이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코로나19 방역과 의료체계를 평화유지활동과 연계해 국제협력과 연대를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남수단 한빛부대, 레바논 동명부대 등 우리 군이 모범적인 평화유지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 최초로 평화유지 장관회의를 개최함으로써, 과거 국제사회의 도움을 받던 우리나라가 이제는 국제평화를 선도하는 국가로 성장했음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전 세계 외교·국방장관 등 주요인사가 참가하는 행사인 만큼 회의를 통해 코로나19 등 비전통 안보위협 상황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제 평화유지활동 방안에 대해 논의함과 동시에,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의 비전과 노력을 소개해 국제사회의 이해와 지지를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