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용수 할머니 회견서 ‘마지막 메시지’…윤미향 더는 연락 없어

이용수 할머니 회견서 ‘마지막 메시지’…윤미향 더는 연락 없어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5-21 18:35
업데이트 2020-05-21 18: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할머니, 윤미향 떠난 이후에도 흐느껴…여러 감정 교차한 듯”

이 할머니 25일 기자회견…윤미향 참석 미정
측근 “할머니 제기한 문제들 검증 영역에
할머니 ‘마지막 메시지’ 전하고 일상으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인권운동가인 이용수 할머니(92). 연합뉴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인권운동가인 이용수 할머니(92). 연합뉴스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문제를 제기하며 수요집회 불참 의사를 밝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오는 25일 기자회견에서 ‘마지막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9일 대구에 있는 이 할머니를 불시 방문해 무릎을 꿇고 용서를 구했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은 이후 이 할머니에게 더는 연락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 할머니는 윤 당선인에게 기자회견에 참석해줄 것을 희망했으나 아직 윤 당선인의 참석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21일 이 할머니 측근들에 따르면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정의연 의혹제기 기자회견 이후 수면 부족 속에서도 평정심을 되찾기 위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측근들은 “할머니가 지난 7일 기자회견 이후 제대로 잠도 자지 못하고 집이 아닌 밖에 계신 지 오래돼 힘드신 상태”면서 “할머니가 윤 당선인이 자리를 떠난 이후에도 흐느꼈다. 여러 감정이 교차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 서울신문 DB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 서울신문 DB
이 할머니는 이날 오전 11시쯤 시민단체인 ‘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관계자들을 만나 기자회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취재진이 몰릴 것으로 예상돼 더 큰 장소를 구하자는 일부 의견에 이 할머니는 “그럴 필요가 없다”고 일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모임 관계자는 “할머니가 앞서 제기한 문제에 대해 결론을 지으려고 직접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앞서 제기한 문제들이 검증 영역으로 들어갔으니까 할머니 역할은 ‘마지막 메시지’를 전하는 것으로 끝이라고 생각한다. 이후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다른 측근은 이 할머니가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강조한 사항은 “현재 수요집회 시위 시스템으로는 더 발전이 없으며, 양국 아이들이 모여 서로 교육을 통해 (위안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였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20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초선 당선인 의정 연찬회에 윤미향 당선인의 자리가 비어있다. 2020. 5. 2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20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초선 당선인 의정 연찬회에 윤미향 당선인의 자리가 비어있다. 2020. 5. 2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