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정의연 이어 ‘마포 쉼터’도 압수수색…윤미향 수사 속도

검찰, 정의연 이어 ‘마포 쉼터’도 압수수색…윤미향 수사 속도

손지민 기자
입력 2020-05-21 16:14
업데이트 2020-05-21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1일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2020.5.21 뉴스1
21일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2020.5.21 뉴스1
검찰이 후원금 횡령과 부실회계 의혹에 휩싸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사무실에 이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쉼터인 ‘평화의 우리집’에 대해 추가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이 이틀 연속 압수수색을 하는 등 신속하게 수사에 나서면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전 정의연 이사장)이 실제 후원금 등을 횡령 했는지 여부 등에 대한 수사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 최지석)는 21일 오전 서울 마포구 ‘평화의 우리집’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전날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2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인데 이어 두 번째다.

하루만에 추가 압수수색을 벌인 이유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마포 쉼터는 전날 압수수색 대상은 아니었지만 일부 관련 자료가 평화의 우리집에 보관돼 있다는 사실이 확인돼 추가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았다”고 밝혔다.

평화의 우리집은 지난 2012년 명성교회에서 제공해 피해자 3명이 입주해 생활하던 곳이다. 경기도 수원의 한 아파트에 사는 윤 당선인의 주소지가 이곳에 등록돼있어 위장 전입 의혹이 일기도 했다.

20일 오후 5시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을 두 곳을 압수수색한 서부지검 수사관들은 12시간이 지난 21일 오전 5시30분 박스 5개 분량의 자료를 들고 나왔다. 압수수색은 서부지검이 형사4부에 사건을 배당한 14일 이후 6일만에 이뤄졌다.

검찰은 밤샘 압수수색을 통해 정의연과 정대협의 회계장부와 각종 사업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민단체들은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업무상 횡령·배임 등 혐의 등으로 잇따라 고발했다.

정의연은 21일 입장문을 내고 “외부 회계검증 절차 과정에 진행된 검찰의 전격적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명한다”면서도 “공정한 수사절차를 통해 그간 제기된 의혹이 신속히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의연이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위안부 피해자 쉼터의 건축비를 과도하게 부풀렸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안성 쉼터의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쉼터 건축비 등 안성 쉼터 사업소요 금액은 7673만 8000원으로 안성시에 신고됐다. 앞서 정의연은 2013년 7억 5000만원에 사들인 이 건물의 건축비가 4억 8000만원이라고 밝혔다. 각종 추가 공사비용을 감안하더라도 최종 건축비 4억 8000만원은 지나치게 부풀려졌다는 지적이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