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서울병원 간호사 감염 경로는? “공용공간이나 환자 통한 가능성”

삼성서울병원 간호사 감염 경로는? “공용공간이나 환자 통한 가능성”

임효진 기자
입력 2020-05-20 15:13
업데이트 2020-05-20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삼성서울병원 의료진 4명 코로나19 확진
삼성서울병원 의료진 4명 코로나19 확진 19일 오전 20대 간호사를 비롯한 의료진 4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 정적이 감돌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수술실 일부를 폐쇄하고 예정된 수술 60~70개를 잠정 연기했다. 2020.5.19 뉴스1
삼성서울병원 간호사 4명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방역당국이 간호사 공용공간에 공통으로 노출됐거나 환자를 통해 감염됐을 가능성 등을 놓고 조사 중이다.

20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까지 확진 판정을 받은 간호사 4명이 한 구역 수술장에서 근무했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이들의 공통된 동선 등을 실마리로 여러 가지 가능성을 놓고 감염경로를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우선 (이 중 1명이) 외부에서 감염돼서 간호사실 또는 간호사들의 휴게공간, 탈의실 등 공용공간을 통해 전파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혹은 수술장 한 구역에서 수술받은 환자를 통해 감염됐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과 삼성서울병원 감염의 연결고리는 확인하지 못했다”며 “간호사들이 직접적으로 클럽을 다녀오지는 않았지만, 중간에 (타인이) 연계됐을 수 있어 이 부분에 대해서도 계속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삼성서울병원 관련해 해당 병원 간호사 4명과 충남 서산 지역의 간호사 1명 이외 추가 환자는 확인되지 않았다.

앞서 삼성서울병원 간호사 A씨가 알 수 없는 경로로 코로나19에 감염돼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지난 19일 동료 간호사 3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이날 오전에는 충남 서산시에서 A씨의 친구인 간호사 1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정 본부장은 서산 지역의 간호사가 최초 감염원일 가능성에 대해서는 “시간적인 선후 관계나 공동노출원에 대해 아직 정보가 없다”며 “조사를 진행 후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