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평양 거주 외국인에 “이제 백화점 가도 된다”

北, 평양 거주 외국인에 “이제 백화점 가도 된다”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5-19 17:58
업데이트 2020-05-19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평양 거주 외국인의 이동을 제한했던 조치를 추가로 완화했다.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 외무성 의전국이 평양에 주재하는 모든 대사관과 국제기구 사무소에 보낸 공한을 접수했다”며 “외국인의 평양 제1백화점과 역전백화점, 아동백화점, 광복거리 상업지구, 보통강백화점 출입을 다시 허용한다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사관은 “2월 초부터 시행된 (코로나19 관련) 제한 조치의 추가적인 완화는 북한 지도부가 코로나 유입을 막기 위해 입국을 제한한 조치가 효과를 거뒀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 페이스북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 페이스북
앞서 북한 당국은 코로나 확산 초기인 1월 말부터 북중간 국경을 차단하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차단하는 등 ‘밀봉’에 나섰다. 동시에 평양에 주재하는 외교관들에게 대사관과 외교관 구역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사실상의 격리 조치를 취했다.

이후 북한 당국은 지난 3월 외교관들에게 일부 상점과 대동강 외교관 클럽의 방문을 허용했고 지난달에도 평양 시내의 상점과 식당, 생필품 업체의 방문을 허용하는 등 외국인 대상 제한 조치들을 완화했다.

이와 관련 켄 고스 미국 해군분석센터 국장은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제재가 완화된 장소들이 일반 북한 주민이 방문하기 쉬운 곳이 아니라는 점을 주목했다. 그는 “(당국이) 동선을 추적하기 쉬운 곳”이라며 “북한이 코로나 위기에 잘 대처하고 있다는 그들의 주장에도 부합한다”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