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참패가 남긴 기회?…계파 잡음 사라진 통합당

총선 참패가 남긴 기회?…계파 잡음 사라진 통합당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5-19 17:27
업데이트 2020-05-19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박’ 사실상 해체 수순…김무성·유승민 등 불출마

이미지 확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기록물 등이 24일 오후 세종시 대통령기록관에서 일반에 공개되고 있다. 2019.12.24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기록물 등이 24일 오후 세종시 대통령기록관에서 일반에 공개되고 있다. 2019.12.24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21대 총선 이후 당 재건 방향을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오히려 총선 참패로 인해 그동안 당 쇄신의 발목을 잡아온 ‘계파 갈등’이 사라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총선 과정에서 과거와의 절연, 큰 폭의 물갈이 등이 이뤄지며 당내 공기가 달라졌다는 것이다.

2017년 탄핵 사태 후 보수정당이 지리멸렬했던 가장 큰 이유는 계파 갈등 때문이다. 소위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계가 ‘박근혜’라는 인물 하나만을 놓고 대립하는 사이 통합당은 집권여당에서 ‘84석 야당’으로 추락했다.

막강한 권력을 휘둘렀던 친박계는 이번 총선으로 사실상 해체 수순에 접어들었다.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의원을 비롯해 조원진(이상 우리공화당), 홍문종(친박신당) 의원 등은 외부에서 통합당 합류를 노렸지만 국회 재입성에 실패했다. 지난 3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서신’도 별 힘이 되주진 못했다. 통합당 내부에 있던 영남 기반 친박계 의원들도 불출마, 낙선 등으로 대거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게 됐다.

비박계의 대표주자인 김무성, 유승민 의원 등은 일찌감치 불출마를 선언했고, 보수통합 과정에서 존재감을 과시했던 정병국 의원, 박형준 전 통합신당준비위원장 등 친이(친이명박)계도 총선 출마를 포기했다. 통합당이 지도체제를 너무 자주 바꾼 탓에 친홍(친홍준표), 친황(친황교안) 등 당대표 출신 인사들의 영향력도 미미한 상황이다. 반면 이번 총선 결과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초·재선의 목소리는 커졌다.

통합당의 한 중진의원은 19일 “총선 참패가 결과적으로 당내 계파 갈등을 없애는 계기가 됐다”며 “초·재선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반면 자기 이름을 내걸 수 있는 중진 의원은 얼마 남지 않아 계파 정치가 부활하긴 쉽지 않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오는 21~22일 국회에서 당선자 연찬회를 열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수용 및 미래한국당과의 합당 문제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김종인 비대위의 임기, 합당 형식 등 핵심 안건을 놓고 84명 당선자들은 의견이 모일 때까지 난상토론을 벌인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