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은혜 “고3 대입서 불리하지 않게 대교협과 협의”

유은혜 “고3 대입서 불리하지 않게 대교협과 협의”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5-18 23:32
업데이트 2020-05-19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교원단체 대표 간담회서 인사말 하는 유은혜 부총리
교원단체 대표 간담회서 인사말 하는 유은혜 부총리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스승의 날인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교원단체 대표들과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5.15 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대입에서 불리하지 않도록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학사 일정이 차질을 빚은 데 따른 고3 학생들의 불안을 달래기 위한 것으로 보이지만 재수생과의 형평성이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교육부에 따르면 유 부총리는 이날 전남 담양군 담양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학부모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고3이 대입에서 불이익이 없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할 사안이 있으면 보완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학부모들이 재수생과 고3 간의 형평성을 고려한 대입 정책이 있는지 묻자 이 같은 답변을 한 것이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연기 등 대대적인 대입 일정 변경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재수생과의 형평성을 고려하면 교육부가 쓸 수 있는 카드가 많지 않다는 게 한계다. 지난해 4월 예고된 대입 전형을 수정할 수 없는 데다 수능 난이도 조정은 고3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보기 힘들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을 준비하는 고3 학생은 1학기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내용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그러나 대학들이 이 같은 문제를 고려하도록 할 경우 이번 대입부터 도입되는 ‘학종 블라인드 평가’와 충돌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05-19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