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민센터 사람 너무 많아 쿠폰 못 받고 은행 왔어요”

“주민센터 사람 너무 많아 쿠폰 못 받고 은행 왔어요”

윤연정, 홍인기 기자
입력 2020-05-19 00:36
업데이트 2020-05-19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긴급재난지원금 현장 접수 첫날

은행 창구 여유… 대부분 10분 안팎
고령층 몰린 주민센터 1시간 대기도
이미지 확대
주민센터 앞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장사진
주민센터 앞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장사진 긴급재난지원금 현장 신청 첫날인 18일 경기 고양시 주엽1동 주민센터에서 지역사랑 상품권과 선불카드를 받기 위해 시민들이 긴 줄을 서고 있다.
뉴스1
“주민센터에서 쿠폰(지역상품권)으로 받으려고 했는데, 사람이 너무 많아서 은행으로 왔어요. 카드로 받아야지 별수 있겠어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의 현장 접수가 시작된 18일 서울 서대문구에 사는 배모(79)씨는 오전 9시쯤 주민센터를 찾았다가 은행으로 발길을 돌렸다. 이날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 형태로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의 접수 창구인 읍면동 주민센터는 북적거렸지만, 신용·체크카드 포인트 충전 방식으로 재난지원금 신청을 받는 은행 창구는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모습이었다.

이날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려고 서울 중구 회현동 주민센터를 찾은 조억현(54)씨는 “사용하는 카드가 없는 데다 온라인 신청은 할 줄 몰라서 선불카드를 받으려고 왔다”며 “10분 조금 넘게 기다렸지만, 별 문제 없이 선불카드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주민센터는 오전에만 50여명이 재난지원금을 신청했다. 특히 고령 인구가 많은 읍면동 주민센터에는 줄이 길어지면서 1시간 이상을 기다리기도 했다.

은행 창구를 찾은 이들도 주로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이었다. 일부 은행 지점에서는 오전 한때 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해 대기하는 인원이 30여명을 넘어서기도 했다. 서대문구의 국민은행 지점을 찾은 이모(64)씨는 “사람이 생각보다 적어서 10분도 안 걸리고 신청했다”며 “나이 든 사람들은 온라인 신청이 더 어렵다. 그렇다고 주민센터에 가면 온종일 기다려야 할 것 같아서 은행으로 왔다”고 말했다.

재난지원금 은행 창구 접수는 요일제가 적용되지만, 이를 모르고 헛걸음한 고객도 있었다. 지호익(61)씨는 “끝자리가 9인데 5부제를 하는 줄 몰랐다”며 “목요일에 다시 와서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일부 은행에서는 5부제를 모르고 방문한 이들에게 온라인 신청을 돕기도 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전화 문의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같은 날 진행된 소상공인 2차 긴급대출 접수 창구는 상대적으로 한산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1차(연 1.5%)보다 금리가 높아진 데다 이미 어느 정도 대출 수요가 충족돼 찾는 분들이 1차 때만큼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0-05-19 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