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진실 고백 땐 화해의 길 열릴 것”

文 “진실 고백 땐 화해의 길 열릴 것”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5-18 22:48
업데이트 2020-05-19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서 강조

“발포 명령자·민간인 학살 의혹 밝혀내고
개헌한다면 헌법 전문에 5·18 뜻 살려야”
이미지 확대
5·18 희생자 유족 위로하는 文대통령
5·18 희생자 유족 위로하는 文대통령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광주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희생자 유족의 손을 잡고 위로하고 있다. 이날 기념식은 ‘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안다’는 글귀를 주제로 진행됐다.
광주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5·18 국가폭력에 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밝히면서 “(가해자들이) 이제라도 용기를 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5·18 발포 명령 배후 의혹이 짙은 전두환씨를 비롯한 가해자 다수가 여전히 모르쇠로 일관하거나 책임을 부인하는 상황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광주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발포 명령자 규명과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 사격의 진실과 은폐·조작 의혹과 같은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이며, 처벌이 목적이 아닌 역사를 올바로 기록하는 일”이라면서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기념식을 찾은 것은 2017년과 지난해에 이어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정부도 5·18의 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진실이 하나씩 세상에 드러날수록 마음속 응어리가 하나씩 풀리고, 그만큼 용서와 화해의 길로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며 왜곡과 폄훼는 더이상 설 길이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헌법 전문에 ‘5·18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며 “언젠가 개헌이 이뤄진다면 그 뜻을 살려 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오월 정신’은 누구의 것도 아닌 우리 모두의 것”이라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과 미래를 열어 가는 청년들에게 용기의 원천으로 끊임없이 재발견될 때 비로소 살아 있는 정신이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전씨 측 민정기 전 비서관은 “발포 명령을 내린 사실이 없는데 뭘 어떻게 사죄하라는 것이냐”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05-19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