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반박’ 두웨이 이스라엘 주재 중국 대사 관저서 숨진 채 발견

‘美 반박’ 두웨이 이스라엘 주재 중국 대사 관저서 숨진 채 발견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5-17 22:37
업데이트 2020-05-18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지 심장마비 가능성 추정… 코로나19 관련 여부는 확인 안돼

두웨이 이스라엘 주재 중국 대사 숨진 채 발견
두웨이 이스라엘 주재 중국 대사 숨진 채 발견 두웨이 이스라엘 주재 중국 대사
EPA연합뉴스
美폼페이오, 이스라엘 다녀간 뒤 숨져 의혹 제기
폼페이오 “中, 코로나 정보 은폐해 다른 나라 피해”

두웨이 이스라엘 주재 중국 대사가 17일(현지시간) 텔아비브 북부 헤르즐리야 지역의 대사 관저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이스라엘 외무부가 발표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와의 관련 여부는 아직 파악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레츠·예루살렘포스트 등 이스라엘 현지 언론에 따르면 두 대사는 이날 오전 텔아비브 서부 헤르츨리야에 있는 대사 관저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스라엘 현지 언론들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그가 발견됐을 때 침대에 누워있었고, 외상과 같은 물리적 흔적은 없었다면서 자연사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현지 육군 라디오 방송은 아직 폭력 사건의 징후는 나오지 않았으며, 두 대사가 심장마비로 숨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정확한 두 대사의 사인과 사망 경위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올해 58세인 두 대사는 올해 2월 15일 이스라엘에 부임했으며 가족은 이스라엘에 함께 살지 않는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9일(현지시간) 국무부 기자회견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0.4.30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9일(현지시간) 국무부 기자회견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0.4.30
AP 연합뉴스
두 대사 “중국 책임감 있고 법 지키는 믿을만한 나라”
美 폼페이오 이스라엘서 中 비판하자 반박 기고문도

두 대사는 공교롭게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 13일 이스라엘을 찾아 중국이 코로나19와 관련한 정보를 은폐해 다른 나라가 더 피해를 봤다고 비난한 뒤 사망해 더 주목을 받고 있다.

주이스라엘 중국대사관은 15일 이스라엘 일간지에 폼페이오 장관의 의혹 제기는 터무니없다면서 전염병 대유행은 음모론과 희생양을 찾으려는 어두운 심리를 동반한다는 사실을 역사에서 알 수 있다는 내용의 기고문을 실어 반박했다.

두 대사는 중국의 이스라엘에 대한 투자를 견제하는 미국을 겨냥해 지난달 이스라엘 일간지와 인터뷰에서 “중국은 책임감있고 법을 지키는 믿을 만한 나라다”라면서 “중국의 투자는 지정학적, 정치적 의도가 아니고 이스라엘의 안보도 위협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중국 외교부는 두 대사의 사망 경위와 관련해 설명하거나 입장을 내지 않았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