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의 마스크’ 납품업자마저 “세금 낭비 그만하라” 비판

‘아베의 마스크’ 납품업자마저 “세금 낭비 그만하라” 비판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5-17 15:11
업데이트 2020-05-17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납품업자 “편의점·약국 마스크가 더 싸고 성능 좋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7일 마스크를 쓴 채 총리공관 브리핑룸을 떠나고 있다. 2020.4.17.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7일 마스크를 쓴 채 총리공관 브리핑룸을 떠나고 있다. 2020.4.17.
AP 연합뉴스
일본의 모든 가구에 천 마스크를 2장씩 배포하는 아베 신조 총리의 이른바 ‘아베노마스크’(아베의 마스크) 정책과 관련해 마스크 생산을 직접 담당하는 업체의 경영자까지 “이런 데다 국민 세금을 쓰는 것을 당장 그만둬야 한다”고 비판했다.

아사히신문 계열 시사잡지인 주간아사히는 5월 22일자 최신호에 정부 발주로 천 마스크를 만들고 있는 주부지방의 한 의류업체 경영자 A씨를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익명으로 게재했다.

A씨는 “현재 생산 중인 천 마스크는 1장의 거즈를 접어 갠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서지컬(외과용 부직포) 마스크가 값도 싸고 성능도 좋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정부가 제공한 제조방법에 따라 제작한) 천 마스크를 시험삼아 세탁해 봤더니 크게 쪼그라들어 사용하기가 어려운 물건이 돼 버렸다”고 말했다.

A씨는 “국민 모두에게 주는 것이니 나도 받기는 하겠지만, 이미 동네 약국에서 부직포 마스크를 (전보다 여유있게) 구할 수 있게 된 만큼 시기적으로도 너무 늦었다”고 말했다. 그는 “아베노마스크에 더 이상 국민 세금을 투입하는 것을 그만두고 우리 같은 중소기업이 파산하지 않도록 자금을 회전시켜 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업체는 원래 여성복과 신사복 생산이 본업이지만, 지난 4월 매출이 총 100만엔(1150만원)에도 못미칠 정도로 경영난이 심각해자 “무슨 일이든지 닥치는 대로 한다”는 차원에서 1장당 납품가격이 50엔에 불과한 아베노마스크를 수주하게 됐다.

A씨는 “해외에서 들여온 제품에 불량이 너무 많이 나오자 제조원을 대거 국내로 전환하면서 우리 같은 영세기업에 일감이 들어왔다”고 말했다. 주간아사히는 지난달 말 기준으로 자치단체에 배포된 약 47만장의 천 마스크 중 10%에 해당하는 약 4만 7000장에서 이물질이나 오염 등 불량품이 나왔다.

그는 “국내에서는 해외제품 만큼의 불량은 나오지 않겠지만, 1장의 거즈를 하나하나 접는 방식의 원시적인 공정 때문에 작은 이물질이나 실밥 등이 안에 들어갈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