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생길 훤한 美 맥도날드 직원들

고생길 훤한 美 맥도날드 직원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0-05-15 16:12
업데이트 2020-05-15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Outbreak of the coronavirus disease (COVID-19) in London
Outbreak of the coronavirus disease (COVID-19) in London 런던 맥도날드 매장 앞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기 위한 대기
선이 그려져 있다.
런던 로이터 연합뉴스
사회적 거리두기 새 지침 나와
음료 셀프 리필 없애 따라줘야
테이블 화장실 30분마다 청소
스마트 주문기 화면 계속 세척

맥도날드가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완화로 매장을 다시 열 때 지켜야 할 새 지침을 각 점장들에게 전달했다.

14일(현지시간) CNN은 맥도날드 측에게서 59쪽 분량의 설명서를 입수해 이런 내용을 보도했다. 설명서엔 매장 문을 열기 전 충족해야 하는 최소한의 위생과 사회적 거리두기 요건이 요약돼 있다.

설명서에 따르면 직원은 당연히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테이블과 화장실을 30분마다 청소해야 하고 별도 양식에 청소 여부를 체크해야 한다. 직원들은 매 시간마다 손을 씻어야 하며, 터치스크린 주문기계를 사용할 경우 스크린과 키패드도 항상 닦아야 한다.

이용자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돕는 방안도 설명서에 나와 있다. 테이블과 좌석 일부를 폐쇄해 손님이 약 1.8m 이상 간격을 두고 앉게 한다. 줄을 서서 기다리는 곳엔 1.8m 떨어져 설 수 있도록 스티커로 길을 표시해야 한다. 어린이 놀이방은 폐쇄된다.

셀프 서비스 음료 제공도 중단된다. 역학자들의 권고에 따른 방침이다. 대신 직원이 직접 음료를 따라줘야 한다. 고객 마스크 착용은 맥도날드 자체의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자치단체 방침에 따라 의무화될 수 있다.

맥도날드는 고객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거부할 때 “불편한 점은 사과드린다. 하지만 모두의 안전을 위해 모든 손님이 서로 1.8m 거리를 유지했으면 좋겠다”고 친절하게 말하도록 직원에게 가르친다. 지난주 오클라호마시티에 있는 맥도날드 매장에선 한 여성이 자신에게 나가라고 말한 직원에게 총을 쏜 혐의로 체포됐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