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태년·주호영 첫 회동 “20일 마지막 본회의 열어 민생법안 처리”

김태년·주호영 첫 회동 “20일 마지막 본회의 열어 민생법안 처리”

김진아 기자
김진아,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5-14 17:54
업데이트 2020-05-15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번방 재발방지법·고용보험법 등 협의
과거사법 처리도 논의… 배·보상 문제 이견


“좋은 파트너” 덕담 속에 견제구 던지기도
金 “국회 제 역할을” 朱 “졸속 아닌 정석”
이미지 확대
21대 국회 이끌 민주당·통합당 원내대표 상견례
21대 국회 이끌 민주당·통합당 원내대표 상견례 21대 국회 여야 원내대표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오른쪽) 원내대표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첫 공식 회동을 갖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4일 첫 공식 회동을 갖고 오는 20일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간 회동 후 브리핑에서 “통 크게 오는 20일 본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민주당과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만나 본회의 처리 법안을 구체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현재 본회의 처리가 시급한 법안은 텔레그램 n번방 재발 방지법과 함께 코로나19 대책으로 지난 11일 환경노동위원회를 통과한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법, 예술인도 고용보험 대상에 포함하도록 한 고용보험법 개정안이 있다.

형제복지원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자는 취지로 발의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과거사법)도 마지막 본회의 문턱을 넘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박 원내대변인은 과거사법과 관련해 “그동안 배·보상 문제가 핵심이었는데 (관련) 단체 20곳 중 19곳이 배·보상 상관없이 신속히 처리했으면 좋겠다고 했다”며 “(원내대표 회동에서) 본회의 처리가 가능하겠다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다만 배·보상 문제에 대해 통합당이 난색을 보여 본회의를 통과하기까지 진통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 주 원내대표는 회동에 앞서 오전에 기자들과 만나 “배·보상에 대해서는 1년에 3조 7000억원이 들어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통합당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회동 후 과거사법에 대해 “20대 국회 임기는 29일까지로 신속하게 협조하되 졸속이 돼서는 안 된다. 쟁점이 되는 법안은 끝까지 봐야 한다”고 여지를 뒀다.

회동에서 21대 국회 원 구성 문제나 민주당이 추진하려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 등은 논의하지 않았다. 박 원내대변인은 “20대 국회를 원만하게 해결한 뒤 21대 국회를 진행하는 것이 20대 국회의 소임”이라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와 주 원내대표는 서로를 “좋은 파트너”라며 치켜세우면서도 견제구를 던지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우리 국민이 국회를 바라볼 때 국회가 있어 든든하다고 생각하도록 여야를 떠나 국회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주 원내대표는 “어려운 때일수록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지만 너무 급하게 하면 졸속하게 될 수 있어 급하더라도 천천히 보고 졸속이 아닌 정석이 돼야 한다는 바람이 있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5-1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