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소고기 수입 금지 보복… 일자리 수천개 위협받는 호주

中, 소고기 수입 금지 보복… 일자리 수천개 위협받는 호주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05-13 22:26
업데이트 2020-05-14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中 책임론’ 美에 동조하자 中 반격

불매 확대 우려… 호주산 보리엔 80% 관세
이미지 확대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2020.4.23  EPA 연합뉴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2020.4.23
EPA 연합뉴스
중국이 코로나19 발생지와 관련해 국제 조사를 수용하라는 호주의 요구에 소고기 수입 금지라는 ‘보복 카드’를 꺼냈다. 중국 정부가 12일 호주 최대의 도축장 4곳에서 가공된 소고기 수입을 중단함에 따라 월 2억 달러에 달하는 매출이 사라지고 일자리 수천개가 위협받게 된다. 호주는 생산된 소고기의 3분의1을 중국에 수출한다.

호주는 미국의 중국 책임론에 가세해 지난달부터 코로나19 기원과 관련해 국제 조사를 요구하며 중국과 대립각을 세워 왔다. 특히 스콧 모리슨 총리는 오는 18~19일 열리는 세계보건기구(WHO) 연례 회의인 세계보건총회(WHA)에서 유엔의 핵무기 사찰과 유사한 방식으로 WHO 전문가들이 코로나19 발생 국가에 들어가 조사하는 방안을 정식 제안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모리슨 총리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포함한 주요 20개국(G20) 지도자에게 이런 내용의 서한을 보냈고, 중국이 경제보복으로 맞대응한 것이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호주산 소고기 수입 금지는 중국 소비자 기준과 검역 위반 탓”이라고 밝혔다. 사소한 기술적 위반 사례를 문제삼았지만 기원지 관련 조사에 대해 “정치적”이라고 불쾌함을 표시했다는 점에서 이번 결정은 중국의 반격이라는 시각이 짙다.

특히 중국은 11일 호주산 보리에 대해서도 반덤핑 조사를 벌여 최대 8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지난 8일엔 미국 및 유럽산 합금 강관에 대해 관세를 부과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3번 연속 경제적 보복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두 번 잇달아 중국으로부터 경제 제재를 받기는 호주가 처음이다.

사이먼 버밍엄 호주 통상투자관광부 장관은 중국에 “실망”이라고 짧게 반응했지만 호주산 불매운동이 확대될까 우려하고 있다. 앞서 청징예 주호주 중국대사가 “중국 소비자들이 애국적 의무감에서 호주산 소고기와 와인 소비를 거부할 것”이라고 경고한 직후에 소고기 수입 금지 조치가 취해져 우려를 더하고 있다. 호주 정부와 업계는 자국 최대의 수출 품목인 철광이나 석탄 같은 자원은 중국 경제를 지탱하기 때문에 안전할 것으로 보지만 와인은 취약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2018년 호주가 5세대(5G) 통신망에서 외국 기업의 개입을 금지하는 법안을 도입하면서 화웨이를 배제했을 때 와인 수출이 타격을 받았다.

중국이 경제적 보복 카드를 지렛대로 코로나19에 대한 독립된 국제 조사를 방해하면서 중국이 숨기려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국제사회의 궁금증이 증폭되면서 호주의 우방들이 바이러스 재발을 막기 위해 합리적 조사를 지지할 것이라고 WSJ는 전망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20-05-14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