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은경 “정말 잔인한 바이러스”… 자발적 검사가 관건

정은경 “정말 잔인한 바이러스”… 자발적 검사가 관건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0-05-13 23:58
업데이트 2020-05-14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천지 때보다 무서운 클럽發 감염

불특정 다수에 노출돼 추적 쉽지 않아
클럽·주점 이외 진앙지 따로 있을 수도
20~30대 무증상 많아 전파 위험 더 커
입영자 전원 검사로 감염 확인 추진도
이미지 확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연합뉴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연합뉴스
서울 이태원 클럽에 이어 홍대 주점에서도 확진자가 나오면서 드러나지 않았을 뿐 지역사회 곳곳에 코로나19가 이미 퍼져 있었을 가능성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 무증상 확진자들이 황금연휴 기간 클럽·주점 등에서 밀접 접촉하면서 동시다발 전파가 발생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방역당국으로선 대구 신천지 집단감염보다도 더 어려운 난제를 만난 셈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3일 낮 12시 기준 이태원 클럽발 확진자는 120명이다. 1~2명이 이들을 모두 감염시켰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걸 고려하면 지역사회에 코로나19가 퍼져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클럽이 아닌 여러 진앙지가 따로 있고 클럽은 기폭제 구실만 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누가 위험군이고, 누가 감염자인지 전체를 대상으로 검사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무증상자를 대상으로 방역을 한다는 건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어 “현재 20~30대에 어느 정도의 감염 노출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국방부와 협의해 입영 또는 훈련소 입소 시 전체에 대해 검사하는 것을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은 기존의 콜센터, 신천지 집단감염과도 차이가 있다. 콜센터와 종교집단은 동일 집단 내에서 여러 차례 접촉을 통해 바이러스 전파가 이뤄졌지만 이태원 클럽은 불특정 다수가 접촉해 감염 경로를 파악하기가 어렵다. 신천지 집단감염 당시처럼 압수수색을 해 명단을 확보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오로지 접촉자들의 자발적 검사 참여에 기댈 수밖에 없는 ‘깜깜이 방역’이다. 게다가 무증상자가 많은 20~30대를 중심으로 확산해 감염 전파 위험이 더 크다. 확진자 중 무증상자 비율이 35%에 달한다.

다행히 이번 주 안에 이태원 클럽·주점 방문자의 90%를 찾아 ‘N차 전파’를 막는다 해도 무증상 감염자가 존재하는 한 제2의 이태원 사태는 또 촉발될 수 있다. 클럽과 술집은 위험도가 높은 반면 환기와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을 잘 지키지 않아 그간 코로나19 확산의 뇌관으로 꼽혀 왔다.

방역당국은 조사대상 클럽을 기존 5개에서 9개 업장으로 확대했으며, 서대문구 신촌 일대 주점 다모토리5와 홍대 주점 1곳 역시 코로나19에 노출된 장소로 보고 별도로 관리·조사 중이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는 정말 잔인한 바이러스”라며 “내가 감염될 경우 나와 가까운 사람일수록 더 큰 피해를 주며 시간이 지나 2차, 3차 감염으로 확산할 경우 공동체 전체에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책임 있는 국민으로서 바로 검사에 응해 주실 것을 간절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김우주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는 “감염 경로를 모르는 환자가 꾸준히 발생했고, 젊은 사람들은 증상이 약하니 병원을 가지 않아 확진도 안 되고 집계도 안 됐다”며 “발견이 안 되고 감지가 안 되니 ‘스텔스 바이러스’가 퍼진 것을 모르고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0-05-1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