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LB 개막 모색… ESPN 프로야구 중계 영향줄까

MLB 개막 모색… ESPN 프로야구 중계 영향줄까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5-12 18:04
업데이트 2020-05-12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LB 사무국 7월 재개 목표로 구단주 합의
선수노조와 협상 남아… 돈 문제가 큰 관건
개막시 KBO보단 MLB에 관심 쏠릴 가능성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가 7월 개막을 준비하면서 ESPN이 프로야구 중계를 계속할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SPN등 미국 언론들은 12일(한국시간) MLB 구단주들이 MLB 사무국이 준비한 7월 정규리그 개막 방안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롭 맨프레드 MLB 사무국 커미셔너는 해당 계획안을 MLB 선수노조와 본격 협상할 예정이다.

MLB 사무국의 목표는 미국 독립기념일(7월 4일)이 있는 주간에 시작해 팀당 82경기를 치르는 것이다. 각 팀은 6월 중순 스프링캠프를 다시 열어 정규리그 개막을 준비한다. 양대 리그 방식이 아닌 지구 단위로 인접한 팀끼리 벌이고 지명 타자를 모두 도입한다. 포스트시즌 출전팀을 현재 10개에서 14개로 늘리는 방안도 포함됐다.

다만 MLB 사무국과 선수노조 간의 ‘돈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관중으로 개막시 입장료 수익을 포기해야하기 때문에 구단들의 재정사정도 좋지 않다. MLB는 구단 수입의 50%를 선수들에게 주는 방식으로 선수들의 몸값을 보전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선수노조가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MLB가 개막하면 미국 팬들의 관심이 한국 프로야구보다는 MLB에 집중될 가능성이 큰 만큼 ESPN이 중계를 계속 이어갈지도 관심이다. 현재 ESPN은 1주 단위로 경기를 편성하고 있는데 미국 현지 시각으로 새벽에 진행돼 미국 시청자들이 즐겨 보기엔 시간대가 애매하다.

한국야구위원회(KBO) 관계자는 “ESPN과의 중계권 협상 내용과 관련해서는 비공개”라며 답변할 수 없다고 밝혔다. 만약 ESPN이 올해 KBO 리그 한 시즌을 통째로 계약했다면 시즌 끝날 때까지 중계가 계속될 수 있다. 그러나 중간에 종료할 수 있도록 계약을 맺었다면 MLB 개막과 함께 KBO 리그의 중계가 끝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12일 기준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138만 5834명, 사망자가 8만 1795명에 달하는 등 상황이 여전히 심각해 MLB가 계획대로 개막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만큼 당분간은 KBO 리그가 계속해서 화제가 될 전망이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