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교·유치원 85% 문 여는데 “개학하지만 등교 안 해도 돼”…혼란 키운 프랑스 방역지침

초교·유치원 85% 문 여는데 “개학하지만 등교 안 해도 돼”…혼란 키운 프랑스 방역지침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5-11 18:04
업데이트 2020-05-12 0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에펠탑 전면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에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서 활약한 의료진과 교사, 경비원 등의 사진과 함께 “감염병을 막아낸 이들에게 감사한다”는 메시지가 소개되고 있다. 프랑스는 최근 바이러스 확산세가 꺾이자 이동·영업제한령을 완화하는 등 국가 정상화에 시동을 걸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에펠탑 전면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에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서 활약한 의료진과 교사, 경비원 등의 사진과 함께 “감염병을 막아낸 이들에게 감사한다”는 메시지가 소개되고 있다. 프랑스는 최근 바이러스 확산세가 꺾이자 이동·영업제한령을 완화하는 등 국가 정상화에 시동을 걸고 있다.
파리 AFP 연합뉴스
코로나19에 따른 휴교령이 해제되며 11일(현지시간)부터 초등학교 등이 개학하는 프랑스의 학부모들이 자녀의 안전 문제를 놓고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고 AP통신이 10일 보도했다.

프랑스는 지난 3월 17일부터 시작한 이동제한령을 최근 일부 완화하기 시작한 가운데 이번 주부터 수업을 재개하기로 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우선 개학하고, 학급당 학생수는 각각 10명과 15명으로 제한하도록 했다. 장미셸 블랑케르 교육부 장관은 전체 5만 500여곳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가운데 80~85%가 이번 주 개학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학교는 18일 문을 열고 고등학교의 개학 시점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감염이 우려될 경우 등교하지 않아도 된다는 예외 규정까지 뒀지만, 이 같은 애매한 규정이 오히려 학부모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특히 학급 내 학생수를 제한했다고 학교생활 전체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이들의 우려는 더욱 크다. 어린 아들 두 명을 둔 세실 바르댕은 “학교에서 친구들과 놀고 싶어 하는 아이들이 서로 안전하게 거리를 두지 않을 것이 우려돼 현재로서는 안심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일부 지역 단체장들은 정부의 이번 개학 조치를 따르지 않겠다고 나서며 혼선은 더욱 커지고 있다. 파리 북부 몽모랑시의 미셸 베르티 시장은 지역 학부모들에게 “경제를 재개하는 것에는 찬성하지만, 공중 보건은 우리의 최우선 과제로 남아 있어야 한다”며 “정부 지침을 강제할 수 없다”는 서한을 보냈다고 AP는 전했다.

프랑스 보건당국은 인구통계학적으로 어린이들이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다고 밝혀 왔지만, 어린이가 무증상 전파의 매개가 될 수 있다는 반론도 제기된다.

이날 현재 전 세계에서 코로나19에 따른 휴교 조치가 내려진 국가는 177개국으로, 세계 전체 학생의 72%인 12억 6816만여명의 학생이 학교에서 수업을 받지 못하고 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5-12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