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해군 “자국군 미사일에 함정 맞아 19명 죽고 15명 부상”

이란 해군 “자국군 미사일에 함정 맞아 19명 죽고 15명 부상”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5-11 14:05
업데이트 2020-05-11 1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 군이 전날 오만만 해상에서 자국 해군의 프리킷함 자마란 호의 미사일에 맞아 막대한 인명 피해를 입은 보급선 코나락 호가 11일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해군 기지에 예인됐다며 공개한 사진. 이란 군 제공 AP 연합뉴스
이란 군이 전날 오만만 해상에서 자국 해군의 프리킷함 자마란 호의 미사일에 맞아 막대한 인명 피해를 입은 보급선 코나락 호가 11일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해군 기지에 예인됐다며 공개한 사진.
이란 군 제공 AP 연합뉴스
 이란 해군이 자국군 함정이 쏜 미사일에 맞아 보급선 승조원 19명이 숨지고 15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그 동안 이란의 전례에 비춰 이례적으로 빠른 시간에 어처구니 없는 사고로 애꿎은 희생이 있었음을 실토한 셈이다.
 앞서 영국 BBC는 11일 이란 민영 매체들을 인용해 호르무즈 해협에서 가까운 오만만 해상에서 프리깃함 자마란 호가 발사한 함대함 미사일에 보급선 코나락 호가 맞아 수십 명의 수병이 목숨을 잃었다고 보도했는데 이것이 맞다고 인정했다. 다만 코나락 호가 침몰했다는 BBC 등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연안으로 예인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앞서 반(半) 관영 파르스(FARS) 통신은 이란 해군 훈련 와중에 ‘격추’ 사고가 발생, 한 명의 수병이 숨지고 여러 명이 다쳤다고만 보도했고 AP 통신도 이를 인용해 보도했는데 훨씬 극심한 인명과 물적 피해가 발생했다는 것을 해군 스스로 인정한 것이다.
 이란혁명수비대(IRGC)가 관할하는 자마란 호는 전날 오후 목표물 지점을 표시하는 임무를 맡은 코나락 호가 충분히 자리를 피한 다음에 함대함 미사일 누르 한 발을 발사했어야 했는데 충분히 거리를 벌리지 않은 상태에서 발사하는 바람에 무고한 인명이 희생됐다. 사고 지점은 테헤란에서 1270㎞ 떨어진 지점이며 이란 남부 항구 자스크 항에서 상대적으로 가까운 곳이다.
 이란 언론들에 따르면 코나락 호는 2018년 이란 해군에 인수됐으며 1988년 네덜란드에서 건조돼 47m 길이에 40t을 적재하고 20명의 선원이 탑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란 해군의 발표는 너무 많은 인명 손상이 발생한 것으로 보여 이것도 석연찮다.
 이란 해군은 호르무즈 해협에 가까운 이곳 일대에서 자주 훈련을 실시해 미 해군 제5 함대의 집중적인 감시를 받고 있다고 AP는 전했다.
 지난 1월에도 IRGC 방공대는 테헤란 국제공항을 이륙한 우크라이나 여객기를 적의 미사일로 오인해 격추시켜 176명의 무고한 인명을 희생시킨 바 있다. 이 참사는 그 얼마 전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서 미군의 드론 공격에 카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목숨을 잃어 두 나라 관계가 최악의 긴장으로 치닫던 시점에 일어났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