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거사법 20대 처리 합의… 피해자 국회 고공농성 중단

과거사법 20대 처리 합의… 피해자 국회 고공농성 중단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5-07 23:02
업데이트 2020-05-08 0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 형제복지원 최승우씨 설득 나서

이미지 확대
고공 농성 마친 형제복지원 피해자 최승우씨
고공 농성 마친 형제복지원 피해자 최승우씨 형제복지원 사건 진상규명 등을 위한 과거사법 처리를 요구하며 지난 5일부터 국회 의원회관에서 고공 농성을 하던 형제복지원 피해자 최승우씨(오른쪽)가 7일 오후 농성을 풀고 지상으로 내려온 뒤 4.9통일평화재단 안경호 사무국장과 포옹하고 있다. 2020.5.7 연합뉴스
“차라리 내 방서 농성하라… 각서 써 주겠다”
여야 의원들에 전화 걸어 통과 약속 받아

지난 5일부터 국회 의원회관 현관 지붕에서 고공 농성을 벌이던 형제복지원 피해자 최승우씨가 7일 이틀 만에 땅을 밟았다. 여야가 최씨에게 형제복지원 문제 해결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미래통합당 김무성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52분부터 현관 지붕(캐노피)에 가까이 있는 이상민 의원실의 창문을 통해 최씨와 면담했다. 김 의원은 최씨와 대화를 나눈 후 통합당 이채익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행안위 간사, 여상규 법사위원장, 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등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형제복지원 문제가 달린 과거사법(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통과를 약속받았다.

김 의원은 최씨에게 이날과 8일은 각 당의 원내대표 선출 건으로 본회의를 열기 어렵고, 회기는 오는 15일까지이지만 회기를 연장해서라도 처리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최씨는 법안이 완전히 처리되는 걸 보고 내려오겠다는 입장을 고수했지만 김 의원은 “차라리 내 방에서 농성을 하라, 각서를 써 주겠다”며 최씨를 설득했다. 자신을 믿고 내려오라는 김 의원의 말에 최씨는 결국 이날 오후 5시쯤 지상으로 내려왔다.

형제복지원 사건은 부산의 형제복지원에서 1975~1987년 일어난 인권 유린 사건이다. 형제복지원은 부랑인을 선도한다는 명목으로 장애인, 고아 등을 불법감금하고 강제노역을 시키며 각종 학대로 사망한 사람들을 암매장하기도 했다. 확인된 사망자만 500명이 넘는다. 최씨는 의원회관 옥상에 올라가기 전에는 911일간 국회 정문 앞에서 노숙 농성을 벌였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0-05-0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