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정보기관 “코로나로 톈안먼사태와 같은 국제 제재 예상”

중국 정보기관 “코로나로 톈안먼사태와 같은 국제 제재 예상”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5-05 09:33
업데이트 2020-05-05 09: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국가안전부 내부 문서 시진핑 주석도 열람

이미지 확대
중국 노동절 연휴가 시작된 1일(현지시간) 코로나19로 문을 닫았던 자금성이 3개월여 만에 재개장하자 마스크를 쓴 관람객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AP 연합뉴스
중국 노동절 연휴가 시작된 1일(현지시간) 코로나19로 문을 닫았던 자금성이 3개월여 만에 재개장하자 마스크를 쓴 관람객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AP 연합뉴스
중국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30년전 중국 민주화 운동인 톈안먼 사태와 비슷한 국제적 비난에 직면할 것이란 중국 내부의 지적이 제기됐다.

로이터통신은 4일 중국 국가안전부가 작성한 이러한 내용의 내부 문서는 시진핑 중국 주석까지 열람했다고 보도했다.

1989년 탱크로 중국의 민주화를 요구한 시민들을 대량 학살한 톈안먼 사태로 중국은 미국을 포함한 서방 국가로부터 무기 판매와 기술 이전을 금지당하는 제재를 받아야만 했다.

지난 4월초 내부 문서를 작성한 국가안전부는 국가안보와 관련한 정보업무를 총괄하는 중국 정부기관으로 어떤 공식적인 연락처가 없으며 로이터통신도 문서를 확보하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국가안전부가 이런 문서를 작성한 것은 중국 공산당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국제사회의 비난 여론을 심각하게 여기고 있다는 방증으로 해석된다.

코로나 사태로 11월 재선에서 어려운 상황에 빠진 트럼프 미 행정부는 지난 수십년 이래 최악의 대중 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관세 등과 같은 보복 조치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중국이 우한에서 코로나가 처음 발병했을 때 초기 정보를 차단하고 바이러스의 위험성을 정확하게 알리지 않았다고 비난하고 있다.

WHO, 개똥쑥 코로나 치료효과 검증거쳐야
중국은 미국의 이러한 지적을 반박하며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 의료장비 등을 기부하거나 판매중이다.

호주 정부는 바이러스의 기원과 확산에 대해 국제사회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한 바 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가 중국 우한연구소에서 기원했다는 미국의 주장에 대해 ‘추측성 주장’이라고 주장했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은 4일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아직 미국 정부로부터 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아무런 증거를 받지 못했다”며 “만약에 바이러스 기원에 대한 데이터와 증거가 있다면 공유 여부와 시기는 미국 정부의 결정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신종질병팀장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1만 5000개의 유전자 배열을 확보하고 있지만, 우리가 확인한 바로는 모두 자연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WHO는 일부에서 개똥쑥(스위트 웜우드)을 코로나의 민간 치료요법에 사용하는 데 대해 약효와 부작용 등의 검증을 거쳐야 한다고 경고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