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올림픽 전에 백신 개발돼도 정상 개최 어려울 가능성”

“도쿄올림픽 전에 백신 개발돼도 정상 개최 어려울 가능성”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5-03 10:18
업데이트 2020-05-03 1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0일 마스크를 쓴 채 국회 참의원 예산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2020.4.30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0일 마스크를 쓴 채 국회 참의원 예산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2020.4.30
AFP 연합뉴스
내년 도쿄올림픽 개막 전까지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된다 하더라도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는다면 올림픽 정상 개최는 열리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늘어나고 있다.

“일본서 종식돼도 미국·아프리카서 종식 못할 수도”
2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일본 게이오 의대 초빙교수이자 세계보건기구(WHO) 자문 패널인 스가야 노리오 교수는 “내년 여름까지 일본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더라도 미국, 아프리카 대륙, 브라질 등의 지역은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면서 “이는 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에게 ‘기울어진 운동장’을 야기해 올림픽을 개최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예상했다.

쇼와대학의 전염병 초빙교수인 니키 요시토도 북반구와 남반구를 오가는 전염병을 제압하려면 최소 2년이 걸린다면서 내년 올림픽을 강행한다면 관중의 경기장 입장을 막아야 하고, 선수들은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올림픽 개막 최소 한달 전에는 일본에 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 세계 200개 이상의 나라에서 온 올림픽 참가자들을 대사응로 한 광범위한 코로나19 검사와 격리는 올림픽 수송, 숙박 등에 있어서 커다란 문제가 수반된다.

“백신 개발, 가난한 나라까지 도달하는 데 3년”
두 전문가는 코로나19 백신이 적시에 개발되더라도 가난한 나라까지 도달하는 데엔 최소 3년이 걸리며 안전 효능을 검증하는 데에도 1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국 에든버러대학 글로벌 보건학과장인 데비 스리다 교수도 지난달 코로나19 백신 상용화가 도쿄올림픽을 좌우할 것이라고 지적하며, 백신 없는 올림픽은 비현실적이라고 예상했다.

일본 정부와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 여파로 내년 7월 23일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이 내년에도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을 경우, 재연기 없이 대회를 취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