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당국 알고 있었다”…김정은, 부하 발열에 원산 간 것으로 파악

“한미당국 알고 있었다”…김정은, 부하 발열에 원산 간 것으로 파악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5-02 11:34
업데이트 2020-05-02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20일 만에 공개활동…어제 비료공장 준공식 참석
김정은, 20일 만에 공개활동…어제 비료공장 준공식 참석 사망설에 휩싸였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일 만에 공개활동을 재개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김 위원장이 노동절(5·1절)이었던 전날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일 보도했다. 2020.5.2
연합뉴스
정부는 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망설을 잠재우고 20일 만에 등장한 것에 대해 김 위원장의 건강에 “특이 동향이 없다”는 정부 분석이 사실로 확인된 것으로 평가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전날 평안남도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직접 준공 테이프를 끊고 공장을 둘러봤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공개된 사진 속 김 위원장은 환하게 웃는 모습으로 준공식에서 붉은 테이프를 자르고 주변의 간부들에게 뭔가 지시를 하는 건강한 모습이었다.

앞서 지난달 11일 이후 김정은의 모습이 포착되지 않아 건강이상설이 불거지며 다양한 보도가 쏟아져 나왔지만 정부는 “특이 동향이 파악된 것은 없다”며 일축해왔다. 그럼에도 “정부의 정보력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의심과 함께 “김정은 99% 사망”이라는 한 국회의원의 발언까지 전해져 혼란을 야기했다.

그러나 20일 만에 김정은이 공식석상에 건강하게 모습을 드러내며 이러한 정부 파악이 사실로 드러났다.

통일부 당국자는 “그동안의 사망설이 김 위원장의 공개활동을 통해 불식된 것”이라며 “정부는 김 위원장이 조만간 다시 등장할 것이라고 분석했고, 예상대로 등장한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사망설에 휩싸였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절(5·1절)을 잦아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김재룡 내각 촐리, 박봉주 당 부위원장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사망설에 휩싸였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절(5·1절)을 잦아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김재룡 내각 촐리, 박봉주 당 부위원장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이날 워싱턴포스트(WP)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월 중순, 가까이에 있는 부하들이 발열 증세를 겪은 것을 알게 된 뒤 원산에 가 있었던 것으로 한미 당국자들이 믿고 있다”고 보도했다.

WP는 “북한이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중국과의 접경 지역 인근에 주민 수십명을 격리 조치한 것으로 한미 정보 당국자들은 파악하고 있지만, 북한은 공개적으로는 코로나19 감염자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김 위원장이 이렇다 할 설명 없이 자취를 감췄던 것도 그의 주변에 있는 인사들이 그 질병에 걸렸을 수 있다는 우려를 인정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한 것이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한미 당국자들은 신호정보(시긴트)가 어떠한 특이한 통신상의 증가도 평양에서 발생하지 않았음을 나타낸 뒤 김 위원장이 사망했다는 루머에 대해 회의적이었다고 이 상황에 대해 정통한 인사들을 인용해 WP가 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의 등장 며칠 전에 한국 당국자들은 김 위원장이 사망했다는 언론 보도를 반박하는 정보를 미국과 공유했다고 WP가 이 상황에 대해 정통한 인사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와 관련, WP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김 위원장의 상태에 대해 지속해서 질문을 받아오는 과정에서 사망설 쪽으로 절대 기울지 않은 채 미국 정책의 지속성에 대해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김 위원장의 상황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정보력’을 강조하면서도 “말할 수 없다”고 말을 아껴왔다.

한 외교소식통은 “한미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류 해왔으며 평가는 일치해왔다”고 전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