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 건강상태 알지만 말 못해”

트럼프 “김정은 건강상태 알지만 말 못해”

한준규,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4-29 01:42
업데이트 2020-04-29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연철 “金 심장 시술보도는 가짜뉴스”

北 ‘넘버 3’ 박봉주 평양 경제현장 시찰
이미지 확대
조선중앙방송이 28일 보도한 북한 권력서열 3위인 박봉주(오른쪽 두 번째)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의 평양 경제현장 시찰 장면. 박 부위원장의 공식적인 활동 보도는 지난 15일 김일성 주석 생일을 맞아 평양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는 모습이 다음날 공개된 지 12일 만(보도일 기준)이다.  조선중앙방송 홈페이지 캡처
조선중앙방송이 28일 보도한 북한 권력서열 3위인 박봉주(오른쪽 두 번째)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의 평양 경제현장 시찰 장면. 박 부위원장의 공식적인 활동 보도는 지난 15일 김일성 주석 생일을 맞아 평양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는 모습이 다음날 공개된 지 12일 만(보도일 기준)이다.
조선중앙방송 홈페이지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어떻게 지내는지 알고 있지만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첩보위성과 정찰기 등 첨단 정보자산을 통해 수집한 여러 정보를 분석한 결과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 건강 상태와 관련한 정보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잘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나는 그것에 대해 지금 이야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인포데믹(거짓정보 유행병)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했다. 김 장관은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위원장의 심장 시술 보도에 대해선 “가짜뉴스라고 판단된다”고 했다.

한편 코로나19로 평양 봉쇄설이 제기되는 가운데 북한 권력서열 3위인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이 평양의 방직공장 등 경제현장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방송이 이날 보도했다. 박 부위원장의 공개활동 보도는 지난 15일 김일성 주석 생일에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겸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김재룡 내각총리 등과 함께 평양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는 모습이 다음날 공개된 이후 12일 만(보도일 기준)이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서울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20-04-29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