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리 위원장 “내년에 도쿄올림픽 또 연기한다면 아예 취소될 것”

모리 위원장 “내년에 도쿄올림픽 또 연기한다면 아예 취소될 것”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4-28 21:43
업데이트 2020-04-28 2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과 패럴림픽 개·폐회식 통합도 강구, IOC와는 협의 안해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이 지난 16일 존 코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도쿄올림픽 협력위원장과 화상 회의를 갖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이 지난 16일 존 코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도쿄올림픽 협력위원장과 화상 회의를 갖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내년으로 1년 연기한 도쿄올림픽을 또다시 연기해야 한다면 아예 취소할 것이라고 모리 요시로 대회 조직위원장이 공언했다.

대회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국면에 내년 7월 23일부터 8월 8일까지로 연기됐지만 백신이나 효과적인 치료약이 개발되지 않으면 내년 여름에도 개최하기 힘들 것이라는 의료 전문가들의 암울한 전망이 잇따라 나오는 상황이다.

모리 위원장은 28일 닛칸 스포츠와의 인터뷰를 통해 대회가 또다시 2022년으로 옮겨질 수도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아니다. 그런 경우라면 올림픽은 취소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물론 그러면서도 연기된 올림픽이 예정대로 열릴 것임을 확신한다는 말을 잊지 않았다.

그는 “이 (코로나와의) 싸움을 이겨낸 뒤에 이번 올림픽을 치르게 되면 과거 어느 올림픽보다 값어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를 굳게 믿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힘겨운 일들과 노력들이 제대로 보상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요코쿠라 요시타케 일본의사협회장은 백신이나 효과적인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는다면 2021년에도 올림픽을 개최하기 “힘들 것”이라면서 “일본에서 제대로 감염병을 통제한다해도 세계의 나머지 모든 곳에서 팬데믹이 끝나지 않는 한 올림픽을 개최하기 여전히 힘들어질 것이다. 난 일본이 올림픽을 개최해야 한다거나 개최하면 안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개최하기가 힘들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내년 중반이나 돼야 백신이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성공적으로 백신이 개발된다는 어떤 보장도 없다고 경고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IOC는 1896년 근대 올림픽이 태동한 이래 124년 만에 처음으로 올림픽을 연기했다. 전쟁으로 동·하계올림픽이 다섯 차례 취소된 적은 있어도 질병으로 올림픽이 연기된 것은 최초다.

한편 모리 위원장은 대회 개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올림픽과 내년 8월 24일부터 9월 5일까지 이어지는 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 개회식과 폐회식을 함께 개최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극적으로 바뀌는 상황을 고려했을 때 행사를 포함해 주된 영역들을 재검토해야 한다. 상당한 비용 절감과 지구촌의 위기를 이겨냈다는 커다란 메시지를 절충시켜야 하는데 쉽지 않은 일”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모리 위원장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이런 계획을 전달해 동의를 받지는 않았다고 인정했으며 이미 두 대회 개·폐회식 입장권을 따로 모두 판매한 것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